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지정 의미 피력 ..이 지사, ‘배터리 산업은 제2의 반도체’... 정부의 적극 지원 요청

이철우 경북 도지사가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서 ‘배터리산업 육성’의지를 전달했다.

이지사는 배터리 산업은 제2의 반도체 사업으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한후  이와함께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 자유특구’ 지정도 밝혔다.

이지사는 7월 24일 부산 누리마을 APEC하우스에서 열린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건의했다.

취임이후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경제부총리, 행안부 장관, 중기부 장관 등 정부관계자들과 17개 시도지사, 자치분권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이 대거 참석해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혁신성장과 관련된 내용을 집중 논의했다.

간담회는 각 지자체가 마련한 일자리 창출방안과 규제자유특구 관련 사항 등 심도깊은 논의로 대한민국을 바꿀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이다.

경북도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가 포항 영일만 산단과 블루밸리 산단 2개 구역에 지정돼 미래신성장 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만큼, 포항 규제자유특구 지원을 요청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은 상당히 많이 기술이 축적되어 빠른 시일 내에 산업화가 가능해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수년 내로 지역의 중추 산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히자  문대통령도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번 일본의 부품소재 수출 규제를 경험하면서 산업계에서는 주요 부품소재 국산화를 논의할 때가 됐다는 의견이 많아, 차세대 배터리와 관련해 포항에 지정된 규제자유특구는 반도체에 버금가는 부품소재 산업을 육성하는데 중요한 초석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앞으로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거의 전량을 수입하고 있는 리튬, 코발트 등 핵심소재 수입을 크게 줄여 30년 후에는 600조원 규모로 성장하는 세계 시장을 선도해 대한민국 핵심 산업으로 키워 나갈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