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호 도의원등 신공항 이전 환영 소음피해 대책 세워야
-활주로 방향 군위대구 방향아닌 의성 구미 5공단쪽 주장
-18일 오전 오후 산동,해평지역 주민 설명회 연거푸 파행 무산

신공항 개항 7여년을 앞두고 전투기  활주로 방향을 놓고 날이 갈수록 더욱 시끄럽지만 구미시는 침묵으로 일관해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대구 공항 이전 대책위원회와 국방부 등 은 소음피해 대책 주민 설명을 계속 개최했지만, 이곳 주민들의 반발로 오전과 오후 모두 무산됐다. 

 앞서에는 대구에서 개최됐고 18일 오전 10시경에는 구미코에서 산동등 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고, 오후 2시 에는 해평 농협 대회의실에 개최해 해평 도개 주민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전과 오후 나눠 개최한 설명회에는 주민들이 빨간 머리띠를 두르고 소음 피해 대책 없는 공항 이전은 반대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특히, 이날 각각 개최된 설명회에는 공항 이전 대책위의 설명회가 시작돼 관계자가 설명을 시작하자 주민들은 설명회는 오전 구미 코에서 한 내용을 더 들을 필요가 없다며 바로 주민들 질의응답으로 들어갔다.

 주민들은 격앙된 나머지 질의응답을 무시한체 “전투기 활주로 방향을 왜 대구 군위 쪽을 놔두고 구미 5단지 쪽으로 돌렸느냐”며, 활주로 변경을 요구했다.

관계자들은 “우리는 주민 설명회를 하러 왔지! 활주로 변경 권한도 없다”고 대답하자 주민들은 “그럼 이자리에 있을 필요가 없다”며 참석한 주민들이 퇴장해 설명회는 무산됐다.

이처럼 전투기 소음피해에 각 지역 주민들 300여명이 최근 한 달간 대구 공항이전 대책위 방문 항의와 18일 오전, 오후 주민설명회를 통해 고성과 항의로 설명회 무산등 파행을 겪고 있지만 구미시는 강건너 불구경식 침묵으로 일관해 주민 들의 불만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신공항 공항 소음 대책 위는 “구미시는 신공항 개항 시 구미시는 수혜지역이라고 하지만 오히려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정주 여건 하락 등 공항 피해 지역”이라며, “전투기 소음이 80~85웨클 일 경우 송아지 유산과 노인들 정신질환도 유발할 수 있다며 전투기 방향을 대구 쪽으로 틀어 줄 것과 침묵모드인 구미시의 입장표명도 요구했다.

한편 항공기 소음을 측정하는 단위인 위클(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가중평균 소음)은 소음 환경 기준 가운데 공업 지역 주간 소음도인 70dB이 83웨클(WECPNL)로 환산되며 전투기 소음피해 보상금은 항공 소음 영향도 기준으로 나눠 1종(95웨클 이상)은 1인당 월 6만 원, 2종(90∼94웨클)은 월 4만 5천원, 3종(80∼89웨클)은 월 3만 원이 지급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