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청
구미시청

구미시가 우여곡절 삼수끝 에  방위산업 혁신클러스터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구미 방산 클러스터 유치로 관내 방산 산업 관련 업체들은 그동안 안산을 가야하는 불편도 없어졌다. 구미공단 한 기업체는 전국 유도무기 모터의 85%를 이곳에서 만든다.

업체는 그간 제품 시험차  창원이나 안산을 가야 하지만, 구미가 방산혁신 클러스터로 지정되면서 비용을 크게 줄일 것으로 보고 있다.

A 방산 중소기업 대표는  "관내에 특히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이 그런 역할을 해준다면 저희들로서는 엄청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장호 구미시장
김장호 구미시장

구미시는 앞으로 첨단방위산업 진흥센터를 짓고, 소재부품 개발과 평가, 사업화까지 방위산업 전 주기를 지원할 계획이다.

윤재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은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같은 체계기업은 물론 방산 관련 기업이 집적화되어 있어 그 어느 지역보다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했다.

구미시는 앞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해 침체한 구미 지역의 재도약을 이끌겠다는 계획으로 올해  상반기 발표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미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로 기업, 대학과 협약을 맺고 반도체 산업 인재 양성과 기업 간 연대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구미시는  최근 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가 경기도 용인으로 가면서, 이번에도 비수도권이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와 철저한 대책과 함께  정치권 등 협력하에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온 정성을 쏟고있다. 

김장호구미시장은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반도체 인력 양성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올상반기 발표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고 말했다.
 

구자근,김영식 의원
구자근,김영식 의원

구자근, 김영식 의원은  "인재 양성과 기업의 반도체에 대한 애정, 투자 이런 부분들이 다 갖춰 있어 특화단지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지 않겠나”전망 했다.

한편 경북도와 구미시는 수도권과 달리 소재·부품으로 특화해 경쟁력을 키울 계획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온힘을 다해 쇠락하는 구미시가 과거 전자산업 중심지에서 구미시 방위산업에 이어 반도체를 통해 재도약하도록 전력투구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