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경북도청

경북도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상을 220여 개로 추정해 분류하고 정부 방침에 맞춘 유치 전략을 수립했다. 

경북도는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2차 이전하는 공공기관 34곳을 유치 대상으로 정해 대응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해 올해 대상기관과 입지원칙 등 기본계획을 수립해 6월 중 발표하고,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을 원칙으로 하반기에 임대기관을 우선으로 옮긴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상을 220여 개로 추정해 분류하고 정부 방침에 맞춘 유치 전략을 수립 해 김천혁신도시 내 1차 이전기관인 12개 공공기관과 연계해 34곳을 우선 목표로 정했다.

경북도는 혁신도시에 온 1차 이전기관과 연계하면서 지역 신산업과 밀접하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먼저 수도권에 청사를 임대해 있는 기관 가운데 과학·산업 관련 기관을 김천혁신도시 건물 공실 등에 옮기후  1차 이전한 기관 기능과 지역전략 산업을 연계한 기관을 김천혁신도시에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목표 기관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정부법무공단,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수도권 대규모 공공기관을 과감하게 지방으로 이전해 산학연 상생협력으로 지역산업과 기업이 동반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의 2차 공공기관 김천혁신도시 모두 유치에  2차 공공기관 유치에 공을 들여온 타 시군들의 반발이 예상되어 경북도의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