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포항시가 국내 최초로 국제 기준에 맞는 전면적 최소 규제가 적용되는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에 도전한다.

6일 포항시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특구 지정을 신청한 지방자치단체를 평가해 12월 중에 글로벌 혁신특구를 지정할 예정이다.

글로벌 혁신특구는 국내 최초로 '네거티브 규제'를 적용해 명시적인 제한·금지 사항 외에는 모든 실증이 허용된다.

현재 전국 14개 지역에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북도는 포항시를 거점으로 혁신특구를 유치해 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세계적 기준을 수립하고 네거티브 규제를 통해 이차전지 원료·소재 공급망 안정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지정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해 글로벌 혁신특구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포항에는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30여개 기업이 영일만산업단지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해 생산을 시작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4년 연속 우수 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이강덕 시장은 "중국 등 주요국들의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이차전지 원료·소재 공급망 확보가 시급하다"며 "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혁신특구 지정으로 이차전지 소재 자립화율을 높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