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저출산 및 인구감소 문제에 적극 대응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

2022~2026년 지방소멸대응 인구교육 선도학교 종합계획 수립 추진

경북도청
경북도청

경북도는 경북도교육청과 지방인구 소멸정책 방지  ‘2021년 인구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통계청의 2020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2012년 62.7%에서 2020년 51.2%로 감소해 결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경북도는 저출산 및 인구감소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기본계획(2022~2026년)과 지방소멸대응 인구교육 선도학교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인구교육 선도학교는 미래세대의 중심 구성원인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경북도가 지난해 6개 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한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 등을 추진한다.

사업수행시 학생·교원·학부모 대상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인구감소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가족의 소중함, 양성평등, 가족생활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학교 교육 과정에서 가족친화·양성평등 가치관 확립, 결혼·출산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함양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 교재 또는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유정근 경북도 인구정책과장은 “인구교육은 개인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가족 친화적인 가치와 태도의 형성에 중요하다”며, “학생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으로 인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부터 구미 원호초,  문경 점촌초,  경산 압량초, 경주문화중·월성중, 영주영광여중, 경산경산중·무학중, 청도청도중, 성주명인중 총 10개교를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