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평 취수원
해평 취수원

구미 시민단체들이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구미YMCA와 참여연대는 구미시와 대구시는 취수원 이전 논의에 앞서 낙동강 자연화와 오염방지 대책에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지난 9월 9일 장세용 구미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환경부 조명래 장관과 면담을 가지고 환경부가 발표한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연구 용역' 취지에 적극 공감하며 낙동강 먹는 물 문제 해결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특히, 많은 언론들은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구미 해평취수장의 공동이용으로 정한 것이라고 해석하며 보도했지만 정작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는 지난 8월, 중간보고회에서 조차 경남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의 반대로 개최되지 못했다 고 주장했다.

이후 진행된 온라인 보고회에서도 낙동강 보개방과 재자연화에 대한 내용의 부재, 취수원 이전 거론으로 인한 지역갈등 증폭, 주민논의 부족 등 연구의 문제점에 대한 성토장으로 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서로 상반된 주장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환경부는 다양한 의견수렴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혀 현재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로 구미시와 대구시는 지금 당장 설익은 논의를 중단하고 낙동강이 이 지경이 된 것에 대한 책임 통감과  낙동강 자연화와 오염방지 대책은 뒷전인체 지역 갈등만 부추기는 무책임하고 소모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

구미산업단지, 대구산업단지, 금호강은 낙동강 전체 수계에서 가장 주요한 오염원으로 지목되어 이런  상황에서 구미와 대구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염원 차단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도 부족한 마당에 취수원 이전과 관련된 섣부른 논의는 또다시 상·하류 유역민들의 물 분쟁만을 촉발시키며 낙동강 수질개선과 자연성회복을 등한시하고 늦추기만 할 뿐으로 반대입장을 밝혔다.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은 2000년 낙동강특별법 제정 당시의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에 최선을 다하자’는 합의의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며,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축산및 산업 폐수, 생활하수의 안전한 처리 후 방류,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을 통한 유해화학물질 원천 차단 등 완료 후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차원에서 협의체계를 구축해 공동의 문제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낙동강 수문개방과 보 처리방안 마련해 유해녹조 저감과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상하류 유역민들간의 안전과 낙동강 생태를 보전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고 우선적인 과제로 현재의 수돗물 중심의 관리에서 오폐수 중심의 관리로 낙동강 수질관리를 전환해야 한다며, 물관리 개선방안에 대한 해법도 내놨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