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의원 281명 찬성 171명 반대 109명 무효 1명 부결
尹대통령 거부권 행사 55일만 에 29일 국회 부결 폐기
양곡법 9일, 간호법 14일, 방송법 7일 ,김건희 특검법 55일 선거 목적용

 쌍특검법 처리한 국회 결국 부결됐다. 
 쌍특검법 처리한 국회 결국 부결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국회로 돌아온 '쌍특검법'이 29일 본회의 재표결에서 부결돼 결국 폐기됐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지 55일 만이다.

쌍특검법은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사업 '50억 클럽' 뇌물 의혹을 각각 수사할 특별검사를 도입하는 내용의 법안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김건희 특검법은 무기명 수기 투표 결과 출석의원 281명 중 찬성 171명 반대 109명 무효 1명으로 부결됐다. 재의요구권이 행사된 법안이 본회의를 다시 통과하려면 재적의원(297명)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은 문재인 정부시절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에서 검사 수 십 명을 투입해 2년 넘게 50여곳을 압수수색해 가며 강도 높게 수사한 결과 관계자 6명을 구속하고 총 16명을 기소했지만, 정작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혐의 점도 찾지 못했지만 선거철을 맞아 거대 야당이 특검법을 주장해 선거 꼼수용이란 의혹도 샀다.

김건희 특검법 부당성 설명하는 박성재 법무장관
김건희 특검법 부당성 설명하는 박성재 법무장관

박성재 법무장관도 “김건희 특검법은 김 여사가 윤 대통령과 결혼하기도 전 12~13년 전의 일로 수사가 필요한 권력형 부정부패 사건이라고 할 수도 없다"며 "특히 이 사건을 고발한 특별검사까지 추천해 수사하게 되면 전형적인 이해충돌에 해당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김건희 특검법은 지난해 12월 28일 본회의에서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권 재석 의원 전원과 당시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권은희 전 의원 등 재석 180명 중 찬성 180표로 통과되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로 돌아온후 재투표 결과 결국 부결돼 폐기됐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총선용, 민심 교란용 악법인데도 재의요구권 행사 후 오랫동안 표결되지 않아 많은 국민의 우려가 있었지만 선거 전  2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정리한 게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이라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