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들 영정 앞에서 다시 한번 오열 "나중에 만나"
유족·소방 동료 등 200여명 마지막 배웅…시민분향소도 추모 이어져

문경 화재현장
문경 화재현장

경북 문경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두 청년 소방관, 김수광(27) 소방장과 박수훈(35) 소방교 가 가족들의 오열속에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영면에 들었다. 

6년 차 김수광 소방교는 구미에서 문경으로 이동했지만 부모 곁에 있겠다고 집에서 출근하며 커피 좋아하는 엄마를 커피숍으로 자주 모시고 갔던 언제나 부모에게 살가웠던 아들이었다.  그러나 이번 화재로 사람을 구하고자 불길에 뛰어들어 참변을 당했다. 

이러한 살신성인 (殺身成仁) 희생정신에 하늘도 무심하지 않았는지 아침부터 비가내려 고인의 마지막 가는길을 애도했다. 

국립묘지 안장되는 
국립묘지 안장되는 

안장식에 앞서 3일 오전 경북도청에서 엄수된 영결식에는 김 소방장과 박 소방교의 유족, 친지, 동료, 경북도지사, 소방청장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고인과 한 팀이었던 윤인규 소방사는 조사에서 "화재 출동 벨 소리에 한 치의 망설임 없이 현장으로 뛰어갔던 우리 반장님들, 늠름한 뒷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며 "반장님들이 그랬듯 우리는 내일부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도움이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달려가겠다. 남겨진 가족은 저희에게 맡기시고 편안하게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순직한 두 소방 공무원 빈소 
순직한 두 소방 공무원 빈소 

이날  오후 대전현충원 소방공무원 묘역에서 거행된 안장식은 고인에 대한 경례, 헌화 및 분향, 하관, 허토, 묵념 순으로 최고 예우를 갖춰 진행됐다.

유족들과 남화영 소방청장,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황원채 국립대전현충원장, 배종혁 문경소방서장, 경북소방 동료들이 차례로 헌화와 분향에 나서 고인의 넋을 기렸다.

안장식까지 함께한 정복 차림의 동료 100여명은 갑자기 내리기 시작한 비를 온몸으로 맞으며, 침통한 표정에 시뻘게진 눈망울로 동고동락해왔던 두 청년의 마지막 순간을 담았다.

이날 덤덤한 표정으로 자리를 지키던 고인들의 모친은 아들의 영정 앞에 다가서자 끝내 참아왔던 눈물을 다시 한번 터트렸다.

 장례식장  영정 앞 커피와 국화 
 장례식장  영정 앞 커피와 국화 

유족들의 흐느낌은 고요한 빗소리만 이어지던 소방공무원 묘역을 금세 가득 메웠다. 젖은 손수건으로 연신 눈가를 훔치던 박수훈 소방교의 모친은 발걸음을 제대로 가누지 못해 동료 소방관들의 부축을 받기도 했다.

유골함을 흙으로 덮은 유족들은 "우리 새끼 그동안 너무 고생했지, 잊지 않을게, 먼저 가서 편히 쉬고 있어, 나중에 꼭 만나자"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국가보훈부는 안장식이 거행된 이날 전국 보훈 관서와 국립묘지에 조기를 게양해 불길에 휩싸인 시민을 구하기 위해 소임을 다한 고인을 예우하고 애도했다.

 거수 경례 하는 남화영 소방청장 
 거수 경례 하는 남화영 소방청장 

한편 김 소방장과 박 소방교는 지난달 31일 오후 7시 47분께 경북 문경시 신기동 신기산업단지 육가공공장 화재 현장에 출동했다.

'건물 안에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민간인의 말을 듣고 화염을 가르고 뛰어들었다가 갑자기 번진 화마를 끝내 피하지 못해 사망했다. 

이중 김 소방장은 5년여의 재직기간 동안 500여차례 현장에 출동했다. 박 소방교는 특전사 부사관 출신으로 2년간 400여차례 화재·구급 현장에서 인명 구조에 헌신했다. 

소방청이 정부세종청사 17동 야외에 설치한 시민분향소에도 고인을 추모하기 위한 시민 300여명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구미출신 故 김수광 소방장의 유가족이 영정 앞에 헌화하고 있다.
구미출신 故 김수광 소방장의 유가족이 영정 앞에 헌화하고 있다.

가는 길이 뜨겁지 않길 바라며 국화와 함께 아이스커피를 올려준 시민도 여럿 있었고, 고인을 위한 손 편지를 써 온 초등학생도 눈에 띄었다.

소방청은 5일까지 시민분향소를 운영하는 한편 직접 분향할 수 없는 시민을 위해 온라인에 '순직 소방관 추모관'(https://www.nfa.go.kr/cherish/)을 마련했다.

한편 정부는 이들의 순직을 기리고자 7일까지를 애도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의 모든 소방공무원이 이 기간에 근조 리본을 패용하고 고인을 추모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