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신당 창당 총선 출마 희망자 모집

이준석 전 대표
이준석 전 대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온라인으로 내년 총선 출마 희망자를 모집해 신당 창당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총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알아보고자 한다"며 "이번 주 중 온라인으로 모집을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만약 신당이 추진된다면 이미 종로에 나서고 싶어 하는 인사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적기도 했다.

이러한 이준석 신당에 대해 신당 창당시 얼마나 파괴력이 될지 정치권의 괸심이 집중되고있다. 하지만 대구시민들은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행보에 대해서는 ‘관심 없다’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다. ‘국민의힘으로 복귀 바란다’가 23%, ‘신당 창당 바란다’가 21%로 나타났다.

신당 창당을 가정한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창당 주체에 따라 결과가 다소 달랐다. ‘윤석열 신당’을 넣었을 경우 민주당 47.5%, 국민의힘 19.0%, 윤석열 신당 14.2%, 정의당 2.7% 등으로 집계됐다.

민주당 지지도는 큰 변화가 없고, 국민의힘 지지도가 10%포인트 넘게 떨어졌다. 현 국민의힘 지지층 중 30%가량이 ‘윤석열 신당’으로 이탈했다.

‘유승민·이준석’ 신당이 창당될 경우엔 민주당 38.1%, 국민의힘 26.1%, 유승민·이준석 신당 17.7%, 정의당 3.1% 순이다. 민주당의 지지도는 8.5%포인트 하락했고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4.3%포인트 줄었다.

현재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유승민·이준석 신당’ 지지층의 절반가량이 민주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유승민·이준석 신당 지지층은 20% 정도에 그쳤다.

뉴스토마토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21∼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기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46.6%, 국민의힘 30.4%, 정의당 2.5%로 나타났다. 지난주와 비교해 국민의힘은 1.1%포인트 하락했고 민주당은 0.2%포인트 줄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활용한 무선 ARS(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6.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