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댐에서 문산·매곡 정수장까지 110㎞ 환경부에 취수원 이전 건의
-안동댐 물 이전 비용 환경부 7천억원, 수자원공사 3천억원 총 1조원
-안동댐 하류 의성,상주,구미,김천 ,칠곡,성주,고령등 가뭄시 농,공업용수 부족 반발
-대구시장 환경부와 협의 막바지 연말까지 결론..마이웨이 정책 공항 터미널 놓고도 갈등

안동댐
안동댐

대구시가 물거품이 된 구미 취수원 이전 대응책으로  안동댐 물 취수에 팔을 걷어붙였다. 

이러한 대구시 취수 정책에 안동댐 하류 지역인 구미 등 낙동강 변 7개 시군 지역의  가뭄시 농·공업 용수 부족등  자자체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대구시는  다음 달 중  취수원 안동 이전 사업을 내부적으로 확정해 환경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구미 해평취수장에서 하루 평균 30만 t의 물을 대구시와 경북 지역에 공급하기로 하는 취수원 다변화 협정이 폐기된 지 약 1년 만에 안동댐에서 문산·매곡 정수장까지 110㎞를 도수관로로 연결하는 안을 유력 방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당초 대구시는 ▲낙동강 본류 따라 도수관로 설치▲안동댐에서 군위 댐을 거쳐 도수관로 설치▲임하-영천댐 거쳐 대구 관내 신설 정수장으로 도수관로 설치 등의 안을 놓고 검토했다.

하지만 관로 건설 구간 증가에 따른 비용 증대, 정수장 신설에 따른 비용 추가 등의 문제로  안동댐에서 국도변을 따라 최단 거리로 문산·매곡 정수장까지 도수관로를 설치하는 현재 계획이 경제성 측면에서 최적의 안으로 판단됐다.

이 사업 추진시 들어 갈 사업비는 약1조원 으로 안동댐에서 국도를 따라 관로 설치 비용 7천억 원은 환경부가, 3천억 원은 수자원공사가 부담할 계획이다.

사업 완공 시 대구는 안동댐에서 하루 63만 5천t의 식수를 공급받는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수자원공사도 안동 취수원 이전 사업에 찬성해 환경부와 협의가 막바지 단계로  연말이면 어느 정도 협의가 끝날 것으로 전망했다.

홍준표 시장은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안이 실제 국가계획에 반영돼 정부 사업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넘어야 할 과제들이 많지만, 대구시민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철저한 준비로 반드시 정부 정책사업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시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 구상도 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 구상도 사진= 대구시 제공

 

하지만  이런 대구시의 바램과 달리 안동시민 들은  협의 1년이 지나도록  안동댐 취수에는 여전히 냉랭하다.

안동시는 대구시와 협약 성사로 댐 수자원 개발 관련 용역을 지난해부터 세 차례나 내놨지만, 안동시의회가 모두 전액 삭감했다.

안동시 의회는 “안동댐  직접 취수는 안동시민들이 반대해 안된다”며, “대구시에 하루 63만 5천톤 물 취수시 댐 속에  남아있는 물이 많지 않아 갈수기때 안동 댐 아래 의성,상주,구미,칠곡, 성주,고령등 경북도내 시군등 농·공업 용수 부족등 해결책도 깊이 고민해 봐야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지역 환경단체 들도 반대했다. 환경 단체들은  “최근 악화한 안동댐 녹조에다, 중금속 퇴적물 문제가 풀리지 않고 있는데, 수자원 개발까지 이뤄지면 환경오염이 더 가속화할 것”이라며 취수원 이전에 강력 반발했다. 

특히 환경 단체들은 개발로 인한 오염 부하량 증가 시 수질 악화와 안동댐 하류 지역인 구미 공단 공업용수 부족 등 안동댐 취수를 반대할 경우 대구시의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은 많은 어려움도 따라 대구시가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는 산적(散積) 상태다.

이러한 홍준표 대구 시장의 상생 보다 마이웨이 정책으로 대구시와 경북 지지체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구미시와 대구 취수원 이전 갈등과 함께 의성군 과는 신공항 물류 터미널을 두고 갈등을 빚고있다.

의성군은 “ 대구시가 의성군과 제대로 된 협의 없이 일방적 시설배치 발표는 의성군민을 무시한 처사로 공동합의문 정신에도 위배되어  화물터미널 없는 신공항 이전은 의성군은 용납할수 없다”며 대구 시청 앞 시위도 벌였다.

한편 대구시는 구미시가 전임 장세용 시장이 추진한  하루 30만 톤 낙동강 물을 대구시에 공급하는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 협정을 맺은뒤  김장호 구미 시장이 취임하면서 물거품이 되자 지난해 11월 안동시 및 안동시의회와의 취수원 이전과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12월에는 ‘맑은 물 하이웨이 추진 방안 검토 용역’을 착수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