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시 언론들 편협한 시장 아닌 통큰 시장 상 기대
- 젊고 유능한 발로 뛰는 시장 시민들 환호에 일부 언론사들 불만 표출
-괄목할 지역 발전 업적에도 불구 욕 먹지 않으려면 홍보관련 부서 직원 교체설 고개

구미시에 출입 홍보하는 지역 매체들이 홍보비 관련 푸대접으로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언론사의 입장에서 광고 수주는 회사의 생존이 걸린 문제로 신생사의 경우에는 광고 수주가 더욱 절실해 광고 배정에 대한 부분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시 홍보비는 시민의 세금으로 지급되고 있다. 공공기관의 광고 목적은 시민들에게 정책을 알리고 신뢰를 높이는 것이 목적으로 특정 기관이나 특정 언론사 관계 맺기 용도로 시민 혈세가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비판적 언론사는 홍보비에 차별성을 둬 언론홍보비 블랙리스트(blacklist)가 존재한다는 의구심도 일고 있다. 

구미시의 홍보비 지급 논란은 전 시장이나 전전 시장 시절에도 언론사의 불만 대상이 됐지만 김장호 시장 취임 후 유독 심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경북도청 소속 홍보관 파견 후 더욱 두드러져  언론관련 예산 집행을 공정하거나 원칙도 없이 이쁜 놈 떡 하나 주듯, 원칙을 지키지 않고 집행되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이런 결과 언론의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독자들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는데, 반해 소신 있는 언론사 기자는 홍보비 갑질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꿋꿋하게 보도하고 있다.

구미시는 시민의 세금으로 만든 예산을 ‘시장 친척’ 기사에 후하게 지원하지만 반면  시정 비판 기사를 보도하는 언론사는 홍보비에 냉담해 불만을 사고 있다.

이처럼 기준과 원칙 없이 제멋대로 홍보비 지급으로 자기 돈도 아니면서 시민 혈세를 맘대로 지급하는지 이해 불가란 지적이다.

언론 홍보비 지급에는 최소한 기준과 원칙이 필요하다.

지면보다 포털을 많이 보는 시대에 다음과 네이버 등 양대 포털에 기사 제휴가 되어있는지 여부를 판단해 홍보비 지급 기준을 정해야 한다. 

특히, 지면 발행 신문의 경우  ABC 유가 기준을 적용하고 있지만  현재 ABC협회가 인증하는 신문 유료 부수를 폐지하고, 열독률 조사를 도입해 열독률 조사 결과 응답자가 신문을 읽었다고 밝힌 매체는 전국 1676 매체 중 302개 18%에 불과했다.

게다가 지역지 신문 열독률은 대부분 0%로 나오는 것으로 지역지에 광고할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특히 재정 상태가 열악한 인터넷 언론사들은 시청의 광고비에 기댈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시장 찬양 기사와  시정 정책에 적극 동조하지 않는다고 광고비를 끊는 것은  엄연한 언론사의 적폐(積弊)인 동시에 시민세금을 무기로 언론사 길들이기에 나설 경우 ‘홍보실 공무원의 권한 남용’  적용 여부도 검토대상이다. 

특히 언론사는 광고비가 가장 큰 주 수입원인 상황에서 광고주인 시장을 대리해서 홍보 담당관에게 기댈 수밖에 없지만 반면 언론은 바른 사회 조성 워치독 역활로 건전한 비판은 오히려 독이 아닌 보약이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특히, 젊고 유능한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 앞에 겸손한 시장, 시민의 질타와 언론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할 줄 아는 도량 넓은 시장으로 건전한 비판 기사를 생산하는 기자의 목소리도 가감 없이 수용할 줄 아는 시장을 구미시민들은 원하고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통 큰 시장의 시정철학에는 시민들은 물론 공무원들과 언론인들의 인기를 얻고 앞으로 남은 임기는 물론 구미시가 아닌 더 큰 곳에서 원대한 꿈을 펼칠 수 있지만 반대일 경우 3년 후 임기 보장도 어려움도 따를 수 있다는걸 간과해선 안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