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반도체 초격차 확보를 위해 용인, 평택, 구미 지역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하고, 반도체 산업에 566조7천억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겠다고 발표하자 업계에서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이번 특화단지가 반도체 제조 공정 중에서 전공정에만 초점이 맞춰졌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화단지 지정을 시작으로 기업들이 투자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조속히 후속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정부의 인프라 확대 정책 의지는 환영하나, 기업의 투자 의욕을 살려야 할 후속 정책이 핵심 관건으로 올 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투자 중단 및 축소로 인해 가동율이 절반에서 제로까지 직면한 소부장 하청기업이 부지기수라고 지적했다.

특히 반도체산업은 갑이 감기에 들면 을은 생사기로 몸살을 앓는 구조로 소자생산 대기업 두 곳 만을 운명처럼 바라보는 우리나라 소부장 생태계의 한계 때문으로 이런 구조를 후속조치로 혁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A 소부장 대표는  "반도체 투자 세제특례도 최근 핵심 이슈가 되는 후공정 소부장 투자는 간과돼 이런 실질적인 투자 유인과 확대정책이 후속적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더 많은 특화공단을 제공해도 기업엔 무용지물로 범 정부 차원의 혁신적 활동“을 기대했다.

김형준 차세대지능형반도체사업단 단장은 " 이번 특화단지 지원 정책이 반도체 제조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쉽고, 특화단지에 들어가지 않는 팹리스 등도 동일하게 ‘R&D 예산 우선 반영’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불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반도체산업협회는 성명문에서 금번 특화단지 지정을 통한 인프라, 인허가, R&D, 인력 등 종합적인 산업 생태계 지원 정책은 반도체산업을 비롯한 국가첨단전략산업 및 소부장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