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5일 경북 상주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이후 4개월 만에 구미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금오공대에서 회의를 주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금오공대에서 회의를 주재했다.

 

윤석열 대통령 체계적인 인재양성 정책 논의를 위한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첫 회의를구미 금오공대에서 개최했다.

윤 대통령이 의장을 맡은 인재양성전략회의는 부처별로 흩어져 있던 관련 정책을 모아 범부처 협업을 추진하고, 부처 간 역할 분담과 조정을 수행하기 위한 협의체다.

대통령의 이번  구미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며 지난해 10월 5일 경북 상주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이후 4개월 만이다.

이날회의는  '지역을 살리는 인재, 인재로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 방안'을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5대 핵심 분야로 ▲항공·우주·미래 모빌리티▲바이오헬스▲첨단부품·소재▲디지털 ▲환경·에너지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관련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 체계(RISE)를 마련, 지역 발전과 대학 지원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 예산과 권한을 위임하는 방안도 설명했다.

이어서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지방인재 양성과 정주 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실현방안'을 제안했다.

우 위원장은 비수도권 지역의 이른바 '지방 소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교육력 제고와 정주 여건 개선 등을 들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첨단산업 성장 견인미래인재 양성▲지역균형발전지역 중심 인재양성 등을 주제로 종합토론도 이어갔다.

한편 윤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금오공대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고급 산업 인력의 양성을 기치로 자신의 고향인 경북 구미에 설립을 지시한 4년제 대학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