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그는 “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변호사비 금액이 무려 20억원에 달한다”라며 “조폭 출신 기업회장과 그 옆에서 이득을 얻은 정치인이 등장하는 이런 이야기는 한국판 느와르 영화를 방불케 한다”고 지적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 중이던 2018년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쌍방울 그룹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됐다는 내용이다.

 

송 원내수석은 이에 더해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대북사업과 관련해 김 전 회장과 이 대표 사이에 모종의 유착이 있었다는 의혹도 꺼냈다. 이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당시 쌍방울 그룹 대북사업의 편의를 봐준 대가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 전 부지사를 2011년 10월부터 2017년까지 고문으로 위촉, 급여 1억805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송 원내수석은 “2018년과 2019년 남북교류 행사가 열렸는데, 그 때 이 행사비용 역시 김 전 회장이 지원했다고 한다”며 “(의혹들이 사실이면) 말그대로 아수라장”이라고 힐난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혐의를 부인하며 검찰의 무리한 수사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아무 것도 나온 것이 없다”며 “없는 사건도 무리해서 만들어내는 수사를 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라는 강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민주당 관계자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김 전 회장 입만 쳐다보는 것 같은데, 실제 아무 것도 안 나올 수 있다”고 바라봤다.

단 민주당 내 일각에서는 관련 사법 리스크 확산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조응천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에서 “김 전 회장이 올해 하반기나 내년 초 귀국을 한다면 총선을 앞두고 어마어마한 악재”라며 “그게 가장 두렵다”고 전했다.

한편 의혹의 당사자인 이 대표는 관련 문제에 침묵을 지켰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도 웃음만 보였을 뿐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