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차별 철폐 주장.. 한노총,민노총 갈등에 구미시 곤혹

시청 현관앞서 차별철폐 시위벌이는 민노총
시청 현관앞서 차별철폐 시위벌이는 민노총

구미시가 민노총과 한노총 공무직 수당 차별 철폐갈등에 구미시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26일 오전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구미지부는 구미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직 차별 철폐`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무직 노동자들이 구미시에 직접 고용돼 청사·공원녹지·시설·상하수도 관리,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한 업무를 하고 있지만, 민주노총 소속 공무직은 같은 공무직을 맡고 있어도 한국노총 조합원보다 수당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노총 조합원이 있는 바로 처리(도로보수 등을 하는 부서)와 상하수도 분야는 조·반장의 직책 수당을 주지만 다른 공무 직에 게는 없다"며 "가계보조비도 바로 처리 분야는 연간 84만 원, 상하수도 분야는 115만 원을 주지만 다른 공무직 분야는 가계보조기가 아예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정작 위험한 약품을 취급하는 녹지과 공무 직에 게는 위험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상하수도 파트만 지급하고 있다"며 "바로 처리 분야는 위생수당도 받고 연간 126만 원의 간식비를 주지만 다른 공무직은 주지 않는다"고 분개했다.

이처럼 "공무직 노동자들에게 덧씌워진 이중의 차별로 민노총 소속 공무직 노동자들의 가슴에 피멍이 들었다"며 "차별받아도 마땅한 노동은 없다. 공무직의 직종 간 차별 해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9일부터 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며 구미시의 공무직 직종 간 차별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공무직 노동자들이 수당 등에서 차별이 없는 것을 원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복수 노조가 협의를 통해 협상안을 만들어 임금·단체교섭에서 요구해야 하는데 각 노조 간 의견 조율 없이 일방적으로 요구해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2002년 설립된 바로 처리 지부 등은 오랜 기간 협상을 통해 수당 등을 인정받았다"며 "민노총에서 주장하는 요구를 한노총 교섭대표 노조와 조율해서 교섭안을 만들어 오면 응하겠다"고 말했다.

구미시 공무직 노조는 2017년 이전에는 한국노총 구미시청노조(환경관리원), 한국노총 바로 처리지부(도로보수원), 상하수도지부(상하수도사업소), 무기계약직지부(기타 공무직), 민노총 구미시 예술인지회 등 5개 노조가 개별 교섭을 진행했다.

그러다가 2017년 바로 처리·상하수도·무기계약지부가 한노총 구미시공 무직 노조로 통합되면서 한국노총 구미시청노조, 한국노총 구미시공무직노조, 민주노총 구미시 예술인지회 등 3개 노조가 개별교섭을 진행해 왔다.

2019년 한국노총 구미시공무직노조원 18명이 탈퇴해 민주노총 전국공공 운수노조(공무직) 분회를 만들자 구미시는 교섭 관행과 근로 조건, 고용 형태의 현격한 차이 등으로 환경관리원과 예술인 교섭단위 분리 신청을 했고, 다음 해 경북지방노동위원회는 교섭단위 분리를 결정해 공무직 노조는 한국노총 구미시공무직노조(97명)와 민주노총 전국공공 운수노조(18명) 분회로 양분됐다.

지난해 한국노총 구미시 공무직 노조가 교섭대표 노조가 됐으며, 소수노조인 민주노총 전국공공 운수노조는 교섭권을 갖지 못했다.

한편 노조는 오는 27일까지 자율교섭을 하고 구미시에 제시할 올해 임금·단체협상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