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지원 규모 해마다 30억∼200억원,지원 기간 최장 5년..전북 109억,경북 78억 3/1 수준

지자체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경북 구미시와 김천시,칠곡군이 선정됐다.

이사업은 정부가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의 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고용안정 지원사업으로 경북등 전국 5개 지역이 선정됐다.

고용노동부가 올해 초 시행한 고용안정 지원사업 공모에는 모두 17개 지역 컨소시엄이 참여해 지역 산업과의 연계성과 사업 추진체계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협약 대상자를 선정했다.

노동부는 전북, 경남, 경북, 인천, 충북 등 5개 지역의 고용안정 지원사업 계획과 국비 지원 규모 등을 확정해 해당 지자체를 최종 협약 대상자로 27일 선정했다.

최종 협약 대상자는 전북, 충남,인천과 경북 도로 경북지역 에는 유일하게 구미시·김천시·칠곡군 등 3개이 선정돼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국비 지원을 받아 지역에 맞는 중장기 사업을 추진해 일자리를 창출하며,국비 지원 규모는 해마다 30억∼200억원이고 지원 기간은 최장 5년이다.

올해 국비 지원액은△전북 109억원△경남 91억원△경북 78억원△인천 57억원△충북 55억원 등으로 모두 5천273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북도 지원금액은 전북도의 3/1 수준 밖에 안돼 지원 규모가 턱없이 적다는 분석이다.

이는 경북지역에는 포항,구미,칠곡,김천등 국가 공단과 지방공단이 전북보다 훨씬 만흥데도 지원액은 3/1 밖에 안돼 역차별이란 지적이다.

한편 노동부는 앞으로 5년 동안 3천억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으로 약 4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