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질 한달간 한기분 어따냐는 질문에 뜨악

지난4월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시 한 북측 기자가 남측 기자한태 ‘선생님은 기자질을 몇 년을 했느냐’고 물었다. 당시 이말을 들은 남측기자는 뭐 저따위 질문을 하느냐고 생각할수있다.

그러나 북한기자는 북한은 우리와달리 질은 교수질, 선생질할 때 쓰이는 경어체라고 답해 이는 오랫동안 남북분단간 언어 소통 과정의 헤프닝으로 실소를 자아냈다.

‘질’이란 원래 명사밑에 붙어서‘노릇 짓’을 뜻하는 말로, 선생질, 기집질, 서방질,도둑질, 땜질, 지게질등으로 이중 도둑질과 서방질 기집질등 은 나쁜짓을 할때 쓰이는것은 물론 상대방을 하대하거나 무시할때 쓰는 저속,비속어다.

그런데 이런 질이란 말을 구미시청 한 출입기자가 공개석상에서 장세용 시장께 던져 동석한 사람들의 반감을 샀다.

8월8일 오전 11시 구미시청 열린나래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취임 1개월을 맞아 티타임경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이뤄진 이날모임 에는 구미시청 중앙,지방,통신,인터넷등 출입기자 약 6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그런데 이자리에서 A 기자는 대뜸 ‘시장질 한달하니 기분이 어떠냐’고 물었다.
질문 순간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순간 싸늘해졌다.

싸한 분위기와 함께 순간 시장의 얼굴 표정은 당황한 기색과 불쾌감이 교차 했다.

같은 말이라도 ‘시장업무 수행 한달간 소감이 어떠냐’고 물었으면 ‘시장질 한달간 기분 어떠냐’보다 질문자의 품위도 손상되지않고 듣는 사람의 기분도 좋았을건데 많은 아쉬움이 든다.

우리속담에 ‘말한마디에 천냥빛을 갚는다’는 속담과 ‘구화지문’ 이란 말이 생각난다.
그만큼 말이란 한마디 한마디가 소중해 함부로 말할때 빚을갚을수도 못갚을수도 있다는걸 명심하라는 속담같다.

또한, 구화지문 은 모든화의 근원은 입으로 한번뱉은 말은 주워담지못해 함부로 말할때  재앙이 된다는걸 명심해야 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