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신공항철도, 수도권 GTX급 열차 투입 추진
배차간격 1시간에서 15분으로 단축

  구미~대구~경산을 잇는GTX 급 지방권 첫 광역철도차량   사진= 철도청 
  구미~대구~경산을 잇는GTX 급 지방권 첫 광역철도차량   사진= 철도청 

구미~대구~경산을 잇는 지방권 첫 광역철도인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가 연내 본격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2일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의 일환으로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구미~대구~경산)를 올해말 차질없이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시 현재 구미~대구~경산 구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편리해지고 교통비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1시간대 출퇴근  배차 간격은 15분으로 줄어든다.

또 대구~신공항~의성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신공항철도에 최고속도 180㎞/h의 수도권 GTX급 열차 투입으로 대구‧경북은 물론  전국의 여러 지방권도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실현되도록 철도인프라를 적극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구미와 서대구, 동대구, 경산을 잇는 '광역권 노선'과 대구, 경북의 광역환승제도까지 연계시 보다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서울 처럼 광역철도를 타고 버스로 환승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는 구미~대구~경산을 잇는 총 연장 61.85km 구간으로 기존 경부선 철도의 여유분을 활용해 대구와 경북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대규모 전철사업이다.

 영남권 광역철도추진 계획도  사진=철도청
 영남권 광역철도추진 계획도  사진=철도청

이 사업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후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광역철도로 지정된 후 기본계획, 실시계획 등 절차를 거쳐 현재 막바지 공사 중이다.

특히 이 사업은 1월 25일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열린 교통 분야 민생토론회에 한 주민이 “대구에서 구미까지 출퇴근 어려움” 을 제기하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업을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올해 안으로 개통하겠다” 고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노반, 궤도, 건축, 통신·시스템 등 공사를 5월중 마무리해  7월 사전점검,  8월시운전을 거쳐 올 연말 개통할 예정이다. 

정부는 GTX 수혜인구를 일평균 183만명으로 추산해  1기 GTX(86만명) 대비 2배 이상 확대 시 경제적 효과는 약 135조원, 고용창출 효과는 약 50만명으로 추산했다.

한편 GTX 건설에 드는 총 사업비는 38조 6000억원으로 GTX를 재정사업으로 할지 민자사업으로 할지 아직 확정된 바 없지만, 정부는 민간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낼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