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경상북도 하이엠케이㈜ 투자양해각서 체결
-국가산업단지 3단지에 전기차 부품용 알루미늄 소재 생산 공장 신설

구미시는 30일 하이엠 케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구미시
구미시는 30일 하이엠 케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구미시

구미시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미래차 소부장 메카로 부상하는 하이엠케이㈜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하이엠케이㈜는 2025년까지 구미국가산업단지 제3단지에 750억 원을 투자, 50명을 신규 고용해 전기차 부품용 알루미늄 소재 생산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회사는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대하는 친환경 EV 차량의 생산 증가 추세에 대응하고자 LS머트리얼즈와 오스트리아의 알루미늄 압출 회사인 HAI 가 합작해 지난해 7월 설립됐다.

하이엠케이㈜의 한국 시장 주요 타깃 제품은 전기차용 배터리 팩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Side Sill & BPC(Battery Pack Case) 제품생산으로 현대‧기아차의 플래그십 차량의 전기차 모델에 들어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하이엠케이㈜의 첫걸음을 구미산단과 함께하게 돼 기쁘고, 이번 투자 결정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하이엠케이㈜가 미래차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대표 기업이 되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투자사인 HAI는 1939년 대장장이란 뜻의 해머(Hammerer) 가문이 오스트리아에 설립한 알루미늄 압출 회사로 2007년에 현재의 모습으로 확장을 시작해 2021년 기준 매출 약 8722억 원, 2022년매출 약 1조 3000억 원을 달성했다. 이런 성과로 현재 오스트리아, 독일, 폴란드, 루마니아 등 4개국 8개 공장에서 약 1900명이 근무하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