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종합 청렴도 평가 결과 총점 68.5점으로 크게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지자체 공직자와 산하기관에선 100명 가운데 15명이 부패·갑질을 경험했다고 답했는데, 권익위는 청렴 수준이 높아질 때까지 반부패 역량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광역의회 17개와 기초시의회 75개 등 모두 92개 지방의회의 청렴도를 평가했다.
지역주민과 관련 공직자의 부패인식·경험을 측정한 결과인 '청렴 체감도'와 반부패 대책 실적을 평가한 '청렴 노력도', 와 실제 부패사건 실태를 반영해 점수로 집계했다.

평가 결과 지난해 지방의회의 종합청렴도는 100점 만점에 68.5점으로, 행정기관과 공직 유관단체 종합청렴도인 80.5점보다 크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5개 등급 가운데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관은 4곳에 불과했다.
주요 항목인 청렴 체감도 점수가 낮은 영향이 컸는데, 이중  이해관계 직무 회피 의무를 준수하지 않았다는 항목이 특히 낮게 평가됐다.

더욱 심각한 건 지자체 공직자와 산하기관 임직원, 의회 사무처 직원 등이 부패를 경험한 비율이 1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즉 행정기관과 공직 유관단체의 부패경험률보다 37배나 큰 수치로, 권한을 넘은 부당한 업무처리 요구, 즉 '갑질' 피해가 컸지만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 마련 등 청렴도를 높이려는 노력은 부족해 '청렴 노력도' 평가 결과도 전반적으로 저조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지방의회 반부패 특별 대책을 마련해 즉각 시행하기로 했다.

1월부터 3월까지 지방의원 행동강령,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법령 위반 행위와 법령별 제도 운영 현황에 대한 실태점검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이어 전국 243개 모든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청렴도 평가를 진행해 '지방 토착 카르텔형' 부패를 개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