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70대 구미산불 감시원 심정지 사망
-지난해 대구,군위 창원 ,울산 산불 감시원 체력 시험 중 사망

한 산불 감시원이 화재 진압 실기시험을 하고있다.
한 산불 감시원이 화재 진압 실기시험을 하고있다.

 

노인 일자리 꿀팁으로 불리는 산불 감시원 채용 기준을 낮춰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  25일 구미시 사곡동에서 산불감시원이 근무 중 숨져 경찰이 조사 중이다. 숨진 70대 A 씨는 전날 오전 10시 40분쯤 구미시 사곡동 진골 산 산불감시탑 초소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겼으나 결국 숨졌다.

지난해는 대구 수성구청 산불감시원 채용시험 시 체력 시험을 마친 60대 지원자가 사망했고 앞서에는 울산 북구 산불감시원 체력 검정 시험에서 15㎏짜리 물통을 메고 운동장 1㎞ 구간을  왕복하던 60살 C 씨도 결국 숨졌다.

군위군에서도 산불감시원 시험을 치르다 목숨을 잃었고, 창원에도 60~70대의 산불 감시원이 숨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처럼 산불 감시원은 겨울철 산불 예방차 현장에 투입되는 고된 직업 이지만 고령자들이 대거 몰리는 것은 산불감시원 활동 기간은 11월부터 다음 해 5월까지 약 6~7개월간 으로 채용 후  급료도  4대 보험 공제후 약 170~180만 원 을 받기 때문이다.

게다가 근무 기간 6개월을 채울 시 실업 수당도 6개월간 받아 연간 연봉 2천만 원을 넘어 노인들의 꿀 직장으로 불려 경쟁도 치열하다.

그러나 구미시 등 전국 대부분 지자체는 만 18세 이상 73세 미만  선발기준을 정해 놓았도  젊은층 보다 고령자들이 대거 몰려 심정지 등 사망사고도 잇따라 채용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도나온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불감시원은 대부분 60~70대 고령자들로 체력시험 중 사망하거나 채용 후 현장 근무시 사망해 앞으로 채용연령을 낮추거나 체력 시험 전 종합 병원 심혈관 질환 이상 유무 등 건강 검진서 제출를 의무화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산불감시원 체력 시험은 물 10L 가 든 물통을 어깨에 메고 1.2km를  20분 안에  주파하거나 산불진압차 야산 8부 능선까지 오르는 시험과 필기시험은 주어진 샘플로 핸드폰 문자 보내기, 불법 행위 보고서 작성, 면접은 산불감시원 역활에 대한 답변등 합격시 채용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