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후보 주최 출판기념회,각종 집회 참석 금지, 특정후보의 소셜미디어 등 지속적인 지지표명 행위 금지

                                          주낙영  경주시장이 공무원들의 선거 중립 의무를 강조했다. 사진제공= 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이 공무원들의 선거 중립 의무를 강조했다. 사진제공= 경주시 

 

내년 4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선거 분위기가 과열 조짐을 보이자 주낙영 경북 경주시장이 공무원들의 선거 중립 의무를 강조했다.

주 시장은 18일 열린 확대간부 회의에서 "공무원은 선거에 일체 관여해서 안 되고 중립을 지켜야 할 엄중한 의무가 있다"며 "공무원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오해를 사지 않도록 공적·사적 처신을 확실히 하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인근 도시는 물론, 지역에서도 퇴직 공무원들이 특정 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현직 공무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일이 있는데 이는 있을 수 없는 행태"라며 "퇴직 공무원들은 후배 공무원들이 선거 중립을 지키면서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자제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주 시장은 특정 후보 주최의 출판기념회나 각종 집회 참석 금지, 특정후보의 소셜미디어 등에 지속적인 지지표명 행위 금지, 특정후보 캠프에 합류한 퇴직 공직자와 모임 자제 등 공직선거법 준수를 강조했다.

한편 경주시는 내년 4월 총선이 끝날 때까지를 '총선 관련 공직기강 확립 특별기간'으로 정해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위반을 강도 높게 감찰해서 위반사항이 발생하면 엄중 조처할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