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48가구 규모 설계 들어가…2025년 완공 예정

경북도청
경북도청

경북도가 은퇴했거나 예정인 과학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정주·연구 등 융합 마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13일 경북도에 따르면 도청 신도시에 '하회 과학자 마을'을 만들기 위해 이달 설계에 들어갔다.

내년 7월께 설계가 끝나면 착공해 2025년 마을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 사업에 부지 매입비 135억원 정도를 포함해 400억원 정도가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내년도 예산에 70억원을 우선 편성했다.

입주자 선정 기준과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앞으로 조례 제정 등 논의를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도는 은퇴 과학자들을 활용해 지역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낸다는 취지로 정주와 연구, 강의, 창업 등 기능을 하는 48가구 규모의 과학자 마을을 구상하고 있다.

노후를 위한 주거단지 분양이나 시설 건립에 초점이 맞춰진 기존 프로젝트들과 달리 입주하는 과학자들을 경북연구원의 연구원이나 지역대학 석좌교수로 위촉해 국책과제 기획, 기업과 협업한 응용 연구, 청년과 함께하는 기술 창업 등 전문 분야별로 활동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건축물은 도청 신도시에서 자연환경이 빼어나고 하회마을, 병산서원과 가까운 곳에 지역 명소가 되도록 짓는다는 구상이다.

건축가 승효상 이로재 대표와 김영준 건축가, 그리고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 유명 건축가까지 참여해 마을 자체가 랜드마크가 되도록 한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인재풀을 확장하고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예정이다.

이미 박원석 전 원자력연구원장과 김무환 포스텍 특임교수를 1·2호 입주자로 선정했다.

도는 13일 국회에서 이런 내용의 하회 과학자 마을 조성 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포럼을 열었다.

포럼에서는 이우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의 은퇴과학자 활용 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하회 과학자 마을 설립 배경 및 개념 소개, 건축 방향 설명, 토론이 이어졌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하회 과학자 마을을 세계적인 연구자 마을로 만들어 지역 성장판을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