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십년간 개인이구미시 소유 땅 240평 무허가 건물짓어 임대료 착복
-언론보도 후 구미시 무허가 건물 보상 후 주민들 퇴거 현재 빈집 상태
-초 중고생 부녀자 들 왕래 잦은 길목 우범화 및 화재 위험 도사려
-인근 주민들 공원 보다 주차장 조성 바라 진정서 작성 시장면담 추진

수십년간 방치된 무허가 주택들 
수십년간 방치된 무허가 주택들 

 

구미시가 지난 수십 년간 구미역 부근 노른자 땅 시소유 부지에 무허가 건물 방치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렸다. ( 본지 5, 31, 3면) 이후 구미시는 여론의 질타를 받자, 무허가 건물 보상에 착수해 현재는 주택 및 상가 거주 주민들을 모두 내보내 빈집 상태 지만 철거는 하지 않은 상태다.

민원이 제기된 구미시 원평동 964-257번지 4차선 도로변 660㎡ 면적은 수십 년 전 주민 A 씨가 자신의 조립식 주택 16평만 시와 대부 계약해 허가받은 후 나머지는 모두 무허가로 지어 임대해 왔다.

이처럼 도심지에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도시미관과 화재 위험 등 우려로 인근 주민들 민원이 제기되자 구미시는 건물 철거 조건으로 보상에 들어가 임차인은 이사비용 3000만원 나머지 상가는 최고 1억 5천만 원 원을 지급해 현재는 흉물스런 모습이다.

구미 도시시설계획도
구미 도시시설계획도

하지만 보상 후도 현재 주택을 철거치 않아 화재 등 사고 발생 우려와 우범화 지역으로 전락할까  주민들의 걱정이 태산 같다.

이는 이곳 맞은편 에는 재개발한 대단지 아파트 거주 주민들과 인근 초· 중·고생 등 부녀자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 철도및 도로변으로 화재및 우범화 도 우려되어 조속한 시일내 건물 철거 후 도시 쉼터공원 및 주차장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건물 철거 후 도시 쉼터 공원 조성 도시계획을 입안해 공원 조성 사업에 착수하려 해도 이 땅과 맞닿은  철도 지원 시설 용지로  철도청의 협조나 허가를 득해야 하고 공원 조성 사업비도 시의회를 통과해야 해 하세월 상태다.

이처럼 지지부진한 사업추진으로 이곳 주민들 100여 명은 주차장 조성 서명을 받은 진정서를 작성해 시청 방문 후 이행치 않을 경우 구미시장 면담등 집단 시위도 벌여나갈 방침이다.

구미시 관계자는 “이곳은 오래전부터 민원이 제기된 곳으로 주택 등 보상은 끝나 도시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사업비 확보도 안 된 것은 물론 이 땅과 접한 철도시설 지원 부지가 있어 철도청 협조나 허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해결 시는 도시공원 조성 사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민 장 모 씨는 “ 구미시는 금리 단길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곳은 주차장 부족으로 방문객들 불만이 높아 공원 조성보다 주차장으로 조성 시 금리 단길 부족한 주차장 문제도 해결하고 또 유료 주차장 조성 시 주차 수입 발생 등 일거양득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