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연구원, 사천·경산시에 우선 적용 실증 후 전국 확대

인공 지능 불법현수막 단속 절차 자료= 연합
인공 지능 불법현수막 단속 절차 자료= 연합

내년 총선을 대비한 예비 출마자들의 난립하는 불법 현수막을 인공지능 활용으로  철퇴를 가하게됐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지자체에서 철거했다고 보고한 정당 현수막 무게만 1천300t이 넘고 대부분이 게시 기한 15일이 지난 불법 현수막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스쿨존, 교차로, 사거리 등 곳곳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불법 현수막은 도시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시민 안전까지 위협해 상습민원 대상이 됐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즉시 대응이 어려웠다.

특히  정당 현수막은 신고 의무와 장소 제한이 없어 마구설치돼 보행자들의 얼굴을 찌푸리게 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런 마구잡이식 게시 불법현수막 은 사라질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경남 사천시와 경북 경산시에서 자체 개발한 시각 인공지능(AI) 기술인 '딥뷰'(DeepView) 기반 CCTV를 활용한 현수막 탐지 기술을 우선 적용한다고 5일 밝혔다.

ETRI 연구진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현수막 설치 영역 탐지뿐 아니라 대형 시각언어 모델을 활용한 문자인식 등을 통해 현수막의 설치 시점과 내용을 인식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지자체 CCTV 영상 관제 시스템과 연동해 도심의 불법 현수막을 탐지하는 동시에 내용을 전산화할 수 있어 불법 현수막 설치를 예방하고 예산 및 행정력을 절감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ETRI는 사천시와 경산시에 우선 적용해 기술을 검증하고 지자체 옥외광고 사업을 주관하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협력해 전국 지자체에 관련 기술을 확대 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ETRI가 개발한 시각 지능 딥뷰는 도심 안전사고 예방부터 쓰레기 불법 무단투기 단속까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되는 성과를 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