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국회의원 18명의 자질이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은 30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현역 국회의원 자질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부산경실련은 불성실 의정활동, 도덕성 결여 여부를 검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질검증 기준에 1건 이상 해당하는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은 총 15명으로 전체 18명 중 83.3%에 해당한다. 이는 서울특별시, 경기 다음으로 높은 인원이며, 비율로도 강원 광주, 다음으로 높다. 전국적으로 비교해 부산지역 국회의원의 자질은 전국 하위를 면치 못한 것이다.

도한영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이 현역 국회의원 자질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예진 기자]

국회의원 18명 중 7가지 결격 사유 중 3가지에서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은 의원은 3명이었다.

3명은 모두 과다 부동산·주식 보유 부문에서 ‘지나치다’고 평가받았다.

2명은 전과기록에서, 1명은 사회적 물의 부문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상당수 부산 국회의원은 비주거용 건물을 소유한 경우가 많았고 다주택을 소유하거나 3000만원 이상 주식을 보유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부산 국회의원 중 불성실 의정활동 항목에서 불합격 판단을 받은 의원은 없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과 박재호·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3명은 7가지 결격 사유 중 단 한 가지에도 해당하지 않았다.

도한영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부산 국회의원들은 의정활동에선 그나마 낙제점을 면했지만, 도덕성을 포함한 전체 평가에서 전국 하위권을 기록했다”면서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철저한 검증을 거쳐 현역 의원 중 최소 하위 20% 이상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경실련은 내달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양 당사 앞에서 최종 공천 배제 명단을 발표하고 투명 공천을 촉구할 예정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