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조직 개편서 '대학정책국' 신설 검토

기자회견 하는 홍준표 시장
기자회견 하는 홍준표 시장

홍 준표 대구 시장은 동인청사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일각에서 LH의 참여 여부에 신공항 사업의 성패가 달렸다고 보는데 천만의 말씀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LH가 주도적 역할을 하기는 어렵다"면서 "LH는 주택 재개발 과정, 후적지 개발 과정에 필요한 회사여서 공항 건설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공항공사를 끼고 하는 것이 최적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 되고 나머지 도시 건설은 모두 대구도시공사가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LH의 사업 참여 여부는 사업 신뢰도 제고의 문제였는데,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참여하겠다고 하니 사회적 신용도는 더욱 커졌다"면서 "SPC(특수목적법인)가 구성되면 공항 건설에 별 문제가 없을 것이며 SPC 구성 자체도 별 문제가 없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홍 시장은 전날 서울에서 열린 신공항사업설명회 과정에서 SPC 참여 업체들의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 당분간 대구에서 신규 아파트 분양 승인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하면서 "(K-2 후적지) 배후 주거단지에 많게는 10만 세대까지 고급 아파트가 건립될 것"이라고 말하고 "배후주거단지 착공은 신공항 착공과 동시에 추진될 것"이라고 했다.

그간 논란이 된 대구경북신공항 복수화물터미널 설치 문제에 대해서는 경북도와 의성군, 국토부 등이 협의할 사안이어서 대구시가 관여할 내용은 아니라면서도 "터미널이 두개가 되고 화물처리 용량이 늘어나면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내년도 조직 개편 방향과 관련, "지방대학이 위기인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떠들기만 하고 대학에 대한 대책을 본격적으로 다루는 기구는 없다"면서 "대구시에 대학정책국을 만들어 지방대학 정책을 총괄토록 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시내버스 요금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7년 동안 안올렸으니 물가 상승률을 보고 적정 수준에서 올리는 것이 맞다"고 했다.

홍 시장은 이날 동인청사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일각에서는 LH의 참여 여부에 신공항 사업의 성패가 달렸다고 보는데 천만의 말씀"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LH가 주도적 역할을 하기는 어렵다"면서 "LH는 주택 재개발 과정, 후적지 개발 과정에 필요한 회사여서 공항 건설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공항공사를 끼고 하는 것이 최적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 되고 나머지 도시 건설은 모두 대구도시공사가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