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AI 안전성 정상회의' 화상 참석…'디지털 권리장전' 공유
-가짜 뉴스 마구 생산 언론사 철퇴 가해질지 관심 집중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린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린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가짜 뉴스 폐해를 지적해 향후 가짜 뉴스 생산 언론사에 철퇴가 가해질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2일 영국에서 열린 '제1차 인공지능(AI) 안전성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AI의 안전한 활용과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글로벌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등장이 우리 삶의 편익을 증진하고 산업 생산성을 높여주었지만, 디지털 격차가 경제 격차를 악화시키고 급증하는 가짜뉴스가 우리 자유를 위축시키고 선거 등 민주주의 시스템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AI를 비롯한 디지털은 오로지 인간 자유와 후생을 확대하는 데 기여해야 하고 개인과 사회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누구나 경쟁과 혁신 기회를 공정하게 보장받고, 디지털이 만드는 혜택을 사회 전체가 골고루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 9월 AI 디지털 시대가 추구해야 할 기본 가치와 철학을 반영해 자유, 공정, 안전, 혁신, 연대의 5가지 원칙을 담아 '디지털 권리장전'을 발표했다"며 그 내용을 각국 정상에 공유했다.

아울러 'AI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유엔 내 국제기구 설립을 지원하기 위한 'AI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고, 이번 정상회의에서 제안된 'AI 안전 네트워크' 및 유엔이 지난달 발족한 'AI 고위급 자문기구'와도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각국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논의를 더욱 진전시켜, 6개월 뒤 영국과 함께 공동 개최할 '미니 정상회의'를 충실히 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니 정상회의는 1년 뒤 프랑스에서 열리는 제2차 AI 안전성 정상회의에 앞서 첫 회의의 후속 조치 상황을 중간 점검하는 목적의 회의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