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우대 혜택 및 지역 청년 정착 지원 확대
- 42개 부서 108건의 인구 시책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
- 내년도 신규사업 및 인구 반등세 회복을 위한 전략 논의

구미시는  부시장 주재 인구 증가  정책 회의를 개최했다.
구미시는 부시장 주재 인구 증가 정책 회의를 개최했다.

전국 지자체들이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절벽 문제의 탈출구가 보이지 않자, 각종 인구 증가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는 지난 2021년부터 2년 연속 줄어 2023년 1분기 기준 한국의 출산율은 0.81명으로 결혼 후도 아이를 하나도 낳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2070년에 한국 인구는 3800만명까지 감소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인구 절벽 타개책으로 구미시도 부시장 주재 인구 증가 정책 회의를 개최해 인구 절벽 문제 타개에 나섰다.

구미시는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실 국 소장 및 40여 개 사업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3분기 인구정책 추진 상황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보고회는 부서에서 발굴한 신규사업 및 현안 사업에 대한 추진계획 및 실적을 점검하고,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 및 예산안 편성 시기에 맞춰 앞으로의 인구 정책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중점적으로 논의된 사항은▲시민 우대(지원) 혜택 확대 ▲지역 청년 장학금 및 주거 지원 등 청년 정착 지원 강화 ▲외국인 유입을 통한 인구 증가 방안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다양한 신규 시책 등이다.

구미시는 인구 증가 대책으로 시민 우대 혜택 및 지역 청년 정착 지원 확대와 42개 부서 108건의 인구 시책 사업에 대한 추진 상황도 점검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도 신규사업 추진 등 일자리 창출로 인구 반등세 회복정책에 전력투구해 인구 증가에 기여해 나갈 방침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의 모든 추진 사업은 인구와 직결되어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를 책임지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정부의 외국인 유입 정책 등 인구 관련 정책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빈집, 관광 상품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시책 발굴에 전 부서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구미시는 민선 8기 최우선 목표를 인구 회복에 두고 2023년 1월 인구 담당 부서를 신설해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주소 갖기 시민운동,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구성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