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는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를 시작으로 신청사 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1988년 준공된 현 상주시 청사는 시․군 통합 전 시청사로, 부지의 확장성 부족과 건물의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비용 증가, 건물 안전진단 결과 C등급 판정, 업무공간 협소 및 주차장 절대 부족, 의회와의 분산배치 등으로 인하여 신청사 건립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상주시는 올해 10월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를 제정해 공무원 9명, 시의원 3명, 전문가 7명, 주민대표 11명 및 시의회 추천위원 10명을 합한 총 40명의 위원으로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 및 주민대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됐다.

앞으로 전문 용역업체 입지분석, 주민설명회 및 주민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건립대상지를 확정한 뒤 2025년 착공, 2027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상주시는 2001년부터 매년 20억원 이상 청사건립기금을 적립해 왔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입지분석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타지자체 벤치마킹 등을 실시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상주시청은 상주의 역사성을 계승해 나가는 공간이자 상주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으로 시민들의 충분한 공감을 바탕으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신청사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