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스미다구 스카이트리 공사비 6000억원 민간 투자방식 건립
-구미 타원 건립시 막대한 건립 비용 어떤 방식 으로 공사비 충당?
- 인구 1400만명 도쿄 는 구미 인구 40만 보다 35배나 많아 관광객 유치 수월

스미다구  도쿄  스카이트리
스미다구  도쿄  스카이트리

 

구미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구미 타워 건설' 목소리가 일고 있다.

구미시 의회  김영태 의원은 15일 임시회에서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구미 타워'를 건립하자”고 제안했다.

김의원은 “내륙 최대 첨단산업과 함께 낭만 문화도시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구미시는 구미시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역사가 집약된 랜드마크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이런 제안은 지난 2월 일본 국외 출장 시 도쿄 스미다구 스카이트리를 보며 구미시도 문화와 역사가 집약된 구미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조성의 필요성 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의원은  "도쿄도 특별 구인 스미다구는 민간기업이 6000억원을 투자해 634m 높이의 스카이트리를 건립해 랜드마크를 만들었는데 연간 3000만명 이상 관광객 방문으로 연간 1조 원의 수익 창출 효과와  주변 상권 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통한 간접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도 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취지에도 불구 문제는 예산확보로  충당치 못할 시 공연불도 될수있다. 

일본 도쿄 스미다구 스카이트리는 약 6천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민간기업 투자로 충당했지만, 구미 타워 건립 시 이런 막대한 예산을 어떤 방법으로 마련할지 의구심도 든다. 

도쿄 시내전경
도쿄 시내전경

특히 일본 스미다구 스카이트리는 인구 1400만명의 도쿄에 있어 관광객 유치가 가능했지만 구미시는 도쿄 대비 인구도 35배나 적은 40만 명에 불과해 도쿄처럼 관광객 유치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한시민 단체 관계자도 “취지는 좋지만, 건립 시 수천억이 들어가는 막대한  투자금액충당에 구미시 는 물론 민간 방식 투자도 어려워 취지는 좋지만  현실과는 괴리감도 든다”고 말했다. 

한편 결국 삭막한 공단 도시 이미지 탈피로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도시 인지도를 높이려는 제안도 필요하지만, 재원 조달과 시민 공감대 형성이 안 될 시 결국 공연 불로 끝날수 있어 실현 가능한 사업 제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