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기업 159개 사대상으로 지방 이전 및 신·증설 조사 30% 지방이전 고려
- 기업 규모별 지방 이전은 중소기업 30.9%, 대기업 28%, 중견기업 26.9% 로 나타나
- 지방 이전 고려는 ‘수도권 임대료에 대한 부담’과 ‘원가 절감 ‘등 저렴한 땅값 지방도시 매력
- 지방 이전기업들 정책적 지원은 필요 인력의 원활한 공급(38.8%),세제감면, 공제 등 세제 혜택(23.5%).각종보조금 등 재정지원원해

대한상공회의소와 최태원 상의 회장겸 SK 그룹회장
대한상공회의소와 최태원 상의 회장겸 SK 그룹회장

대한상공회의소가 12일 수도권 기업 159개 사를 대상으로 지방 이전 및 신·증설 의향을 조사한 결과 ‘5년 내 비수도권 이전 혹은 신·증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이 28.9%로 나타났다.

이미 이전을 했거나 신·증설을 하고 있다는 응답도 9.4%였다.
반면 이전 혹은 신·증설 투자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기업이 61.7%로 많았지만, 현재는 과거와 달리 수도권 기업들 30%가 지방이전을 고려한다고 응답해 눈에 띄는 변화다.
기업 규모별 지방 이전은 ▲중소기업 30.9%로 가장 높았고▲대기업 28%▲중견기업 26.9%로 늘었다.

지방 이전 고려 분위기는 ‘수도권 임대료에 대한 부담’과 ‘원가 절감 ‘등을 이유로 꼽아 경기 악화로 경영 계획을 보수적으로 짜면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방 이전 시 고려 대상 지역으로▲대전·세종·충청(51.4%)▲부산·울산·경남(10.8%)▲광주·전라(10.8%)▲대구·경북(5.4%)▲제주(5.4%)▲강원(2.7%) 등 순으로 나타나 대구, 경북은 제주, 강원 다음 기피 지역으로 나타나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지방 이전이나 신·증설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들에 정책적 지원 여부는▲필요 인력의 원활한 공급(38.8%) ▲세제감면, 공제 등의 세제 혜택(23.5%)▲보조금 등 재정지원(20.4%) 등 순으로 조사됐다. 세제 혜택이 중요하다고 답한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법인세 감면(50%), 근로소득세 감면(26%), 취·등록세 및 재산세 등 투자세액공제(27.6%) 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지방 이전이나 신·증설 투자를 결정한 이유로는 수도권 대비 지방도시의 낮은 입지 비용(42.6%)을 가장 많이 꼽아 구미국가산단은 저렴한 공장용지, 2028년 신공항 개항, 양질의 풍부한 공업용수 등 타 지자체 대비 수도권 기업 지방 이전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대한 상의 관계자도 "의외로 지방 이전 투자를 고려 중인 수도권 기업이 예상보다 많았다"며 "기업들의 지방투자를 유도하려면 세제 혜택 확대와 인력 공급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 이전 고려 기업들은 저렴한 땅값과 비용 절감, 지방 이전 기업에 주어지는 세제 혜택 등에 매력을 느끼고 있어 지방 이전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이 원하는 양질의 인력 공급과 세제 확대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