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의회 총 1억1472만원들여 이탈리아 두바이 다녀와
-이태원 참사 발생 일주일후 이태리등 해외연수 전국민적 슬픔 외면비난
-김포시 ,안성시 등 전국 시군의회 해외 연수비 반납 불우이웃돕기 성금기탁
-두바이 견학도 내륙도시 김천시 도시재생 사업 접목에는 무리

김천시의회(독자 제공)
김천시의회(독자 제공)

 

코로나 19로 주춤했던 지방의회가 선진지 견학이란 명목아래 해외 연수 봇물을 이루고있다. 김천시 시의회도 최근 행정·산업위 등 2개 분과위별로 1~2진으로 나눠 해외 연수를 다녀왔고 들어간 경비는 총 1억1472만원이다.

제1진인 행복 복지 위원회는 지난 11월 8~16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이탈리아를 다녀왔다. 들어간 경비는 총 6천772여만 원으로 1인당 434여만(항공료,일비,식비,숙박비)을 들여 이탈리아 로마,피렌체, 베니스,베로나, 친퀘테레피사,오르비에토, 폼페이,나폴리,아말피, 포지타노, 로마(바티칸)등을 방문했다.

하지만 의원들이 다녀온 곳 일부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인기 높은 관광코스로 해외여행객들이 선호곳이다. 김천시 의회는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선진지 견학이라 하지만 자칫 외유성 견학이란 오해 소지도 일고 있다.

게다가 일주일 전 10월 29일에는 이태원 참사로 온 국민들이 애도 기간으로 음주, 가무 등 모든 공연까지 국가 차원에서 자제한 시기로 왜 하필 이 시기에 이탈리아 명소를 방문해 국민 정서에 반한 것이란 지적도 나왔다.

이러한 시민들의 불만에도 제1진 귀국후 일주일 후 제2진도 5박 7일간 일정으로 중동 두바이를 다녀왔다. 총 4700여만원을 들여 의원 9명, 시의회 직원 3명등 13명으로 1인당 집행 경비는 약 362만이다.

연수목적은 김천시 도시재생 사업등 접목이라 하지만 연수후 얼마나 김천시 도시발전 재생에 기여 할런지 지켜봐야 한다.

특히 두바이는 고온다습한 사막의 기후에도 불구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것은 4무(無)와 2다(多) 천국으로 무세금, 무제한 외환거래, 무노동 쟁의, 무스폰서(4무)와 다양한 물류 여건,편리한 지원 시스템(2다) 등 을 갖춘 걸프만 바다를 낀 입지적 조건으로 원스톱 행정을 추진해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바이의 이런 정책은 내륙도시 김천시가 접목하기에는 지리적 여건이 맞지않아 자칫 외유성 선진견학이란 논란도 나온다.

시민 A씨는 “요즘 우리나라는 고금리와 높은 물가로 서민들은 장사가 안돼 죽을 맛인데 시민낸 혈세로 왜 하필 이 시기에 인기 높은 관광 코스를 택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타 시군의회는 외유성 관광을 자제하고 해외 연수비용을 반납해 각종 성금으로 사용하는 추세로 김천시 의회도 이를 본받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천시의회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의정활동 부문 5등급, 의회운영 부문 4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6.04점으로 최하위 등급인 5등급으로 낙제점을 받았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키워드

#김천시 의회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