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창원에는 부품의 국산화 전략에 밀려
-두 번째 대전 '국방 5대 신산업' 육성 대덕 특구 중심의 방산 대기업 연구소에 밀려
-내년 세 번째 도전 경북도와 구미시, 관련 기업, 대학들 머리 맞대 반드시 유치해야

경북도청과 구미시청전경
경북도청과 구미시청전경

 

구미시와 경북도가 야심 차게 추진한 방산 클러스터 유치가 지난해 와 올해 두 번이나 쓴잔을 마셨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방위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정부의 방산 혁신클러스터 유치에 공을 들여왔다.

하지만 지난해는 창원에 올해는 대전에 패배하자 패배한 원인이 무엇인지 말들이 무성하다.
이처럼 두 번 패배 후도 경북도와 구미시는 내년에 또다시 방산 클러스터 유치에 도전한다는 방침인데, 정확한 패인 분석과 맞춤형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방산 클러스터 산업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세계적으로 자주국방 기조가 확대되며 방위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2020년부터 방산 관련 기업을 한데 모아 연구와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기 위한 '방산 혁신클러스터' 공모 사업을 시작했다.

구미시는 그러나, 사업 첫해 경남 창원에 밀려 탈락했고, 올해는 대전과 2파전을 벌였지만 결국 고배를 마셨다.

두 번이나 구미가 탈락한 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부가 원하는 방향을 제대로 읽지 못한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창원에 밀린 것은 첫 공모 때 초점이 '부품의 국산화'였는데 방산 부품 관련 대.중.소기업이 밀집한 창원에 뒤질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이다.

두 번째 패배는  클러스터 공모 선정의 핵심은 우주와 로봇, 드론 등 '국방 5대 신산업'으로 대덕 특구 중심의 방산 대기업 연구소를 앞세운 대전에 구미시가 상대가 되지않았다.

이처럼 연거푸 탈락한 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부가 원하는 방향을 제대로 읽지 못한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방산 클러스터 구축도
방산 클러스터 구축도

첫번째는 첫 공모 때 초점이  '부품의 국산화'였는데 방산 부품 관련 때 대.중.소기업이 밀집한 창원에 뒤질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이다.
두번째는 클러스터 공모 선정의 핵심은 우주와 로봇,드론 등 '국방 5대 신산업'으로 대덕 특구 중심의 방산 대기업 연구소를 앞세운 대전에 밀리고 말았다.

이처럼 연거푸 탈락하자 구미소재,  LIG넥스원 방산 클러스터 업체 등은"중소기업들이 기반을 조금 더 다질 수 있는 투자 부분이 방산 클러스터를 통해서 육성하도록 뒷받침을 잘해 줄 수 있는 그런 계기가 하나 사라졌다” 며, 많은 아쉬움도 나타냈다.

특히, 창원과 대전에 구미시가 두 번씩이나 고배를 마시자 쓴소리도 나왔다.

채우석 한국방위산업학회장은 "이차 전지라든지 미래 자동차 부분, 반도체 부품 이런 것들에 중점을 두고 기업을 유치하는 것 같은데, 그거를 국방 분야에 어떻게 응용할 건지 고민해야 한다”며, “ 내년 클러스터 유치 시 정부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한 정보력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며, “관련 기관들과 연계성 강화”도 주장했다.

관련 대학교수들도 "대학교의 기술 역량 등 인접한 지역 내 지원받을 수 있는 기술 역량과 대구경북 지역 내 군 관련 기관과의 연계성 등을 확충해 방산 클러스터 공모에 응할 때 실패가 적다”고 말했다.

한편 방산 클러스터 사업은 방위사업청이  우수기업들이 방위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지자체·체계기업·중소기업·대학·군 등 지역혁신 주체들을 한 데 모아 지역별·산업별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방산 부품의 선제적 개발 및 국산화 확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 지역 중심의 방위산업 발전 거버넌스 구성·운영, 시험설비·부품개발연구실 구축 등을 맡는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