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포제련소
석포제련소

 

폐수 유출 문제로 지난 8일부터 열흘간 조업정지에 들어간 경북 봉화 석포제련소에 노동계 인사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있다.

14일 제련소 노조에 따르면 한국노총 경북지역본부 권오탁 의장 일행이 지난 12일 석포제련소를 찾아 강철희 노조위원장 등을 만나 환담했다.

권 의장은 조업정지 배경과 노조원들의 어려움 등을 전해 듣고 노조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0일에는 한국노총 최대 산별 조직인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김만재 위원장이 제련소를 찾아 노조원들의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기업과 환경이 공존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동계 차원에서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조업정지 첫날인 지난 8일에는 한국노총 금속노련 구미지부 정동민 의장 등 노조 집행부 10여 명이 찾아와 조합원들을 격려하는 등 노동계 인사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강철희 석포제련소 노조위원장은 "회사 창립 이래 첫 조업정지라는 위기를 맞고 있다"며 "직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포제련소는 폐수 유출을 이유로 경북도로부터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을 받았으며 오는 18일 조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한편 석포제련소는 대구경북 및 부산경남지역 50여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는 석포제련소 폐쇄를 주장한 반면 석포주민들은 4일 석포제련소 폐쇄는 제련소를 통해 생계를 의존하는 2200명 주민들의 살길을 막는 행위라며 폐쇄 시도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