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공무원 과 시의원들 투기의혹 시장과 시의회는 시민 앞에 사죄하고 대책 내놔야
환골탈퇴 무시시 내년 지방선거 유권자 준엄한 심판 따를것 경고

구미 참여연대가 최근 불거진 구미시 의원과 구미시 전, 현직 부동산 투기에도 강 건너 불구경식 이라며 질타했다.
단체는 28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27일, 경북경찰청 부동산 투기 특별수사대는 구미시가 추진한 개발사업 대상지 인근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로 구미시의회 소속 시의원 2명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련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 전에도 구미지역은 LH 사태 이전부터 몇몇 공무원들과 시의원들이 미공개 개발 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노리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이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고 했다.

특히, 2년 전에는  모 시의원이 자신의 땅 진입로 문제로 자진사퇴했고, 전 시의회 의장도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윤리위원회에 회부되어 공개사과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처럼시의원과 전, 현직 공무원 투기의혹으로 청렴도가 또다시 꼴찌수준으로 하락한 지경인데도 시장과 시의회는 묵묵부답 강 건너 불구 경식이라며, 당장 시민 앞에 사죄하고 재발 방지 대책도 내놓을 것 도 촉구 했다.

게다가 지난달 경북도 감사 결과 부적정 사업추진 등 13건이 적발된 구미시 행정 신뢰도 하락과 함께 전·현직 국장, 과장 출신 공무원이 자신과 가족의 명의로 맹지 등을 사들여 건축이 가능한 땅으로 만들어주는 특혜를 받아 수억에서 수십억의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연일 보도되어 구미시민들은 전·현직 공무원과 시의원들이 도덕적 해이를 넘어 불법 자행 공모등 강한 의구심도 든다고 주장했다.

이런 의구심은 구미시가 추진하는 개발계획을 가장 먼저 접하는 공무원들과 의원들이 사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암묵적 공조로 밖에 판단할 수 밖에 없다며, 구미시는 뒤늦은 감이 있으나 소속 공무원들 전원을 대상으로 구미시가 추진하거나 추진할 개발 사업에 대해 투기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청주시는 직원 99%의 동의를 받아 현재 투기의심사례를 조사하고 있으며, 익산시, 전주시, 남해군, 거창군 또한 직원과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까지 특별 조사를 실시 중이라며, 구미시나 시의회는 제 식구 감싸기 셀프징계보다 ‘윤리특별위원회’를 상설 기구화시켜 시민들의 참여를 의무화해 투명성과 객관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시장이 교체되도 청렴도 꼴찌 행진을 계속하는 구미시와 공천 금품수수, 해외연수보고서 빼기기, 의원 간 욕설 생방송, 부동산 특혜 의혹 등으로 얼룩진 8대 구미시의회는 그동안 수 없는 시민사회의 자정 요구에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아 이번 기회에 그간 오명을 씻어 주길 바랐다.

참여연대 관계자는"투기의혹으로 얼룩진 구미시와 의회가 환골탈태하지 않을시 얼마남지않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준엄한 심판도 따를것임을 명심해야한다”고 경고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