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신도시 건설사업 등 7개..道개발공사 임직원·관련 공무원
배우자·직계존비속까지도 조사 해 투기행위 발견시 책임 물을 것

경북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발본색원으로  관계부서 공무원 등 투기 여부를 선제적 조사에 나섰다.

이를 위해 감사관을 중심으로 조사팀을 구성해 철저한 조사로 도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유사 사례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조사대상 사업지구는 경북개발공사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경북도청이전신도시 건설사업, 경산화장품특화지구 등 7개 지구와 위수탁으로 추진한 신경주역세권 국가산업단지 1개 지구를 포함해 모두 8개 지구이다.

조사는 1차적으로 경북개발공사 전 임직원과 도 및 개발지구 관할 시군 관계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며, 이 후 그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을 2차로 조사한다.

조사범위는 주민공람 등 지구별 입지발표일 부터 발표일 5년전 까지 도 및 개발지구 관할 시군 관계부서 근무이력이 있는 공무원 등이다.

조사방법은 조사대상자로부터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아 조사대상 사업지구 내 토지소유 여부와 토지거래 내역을 전수조사 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취득세 납부자료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조사결과 부패방지권익위법 등 위법행위 의심자를 선별하고 실제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수사의뢰, 고발 등의 후속 조치를 진행한다.

또한 조사기간 동안 감사관실에서는 도 홈페이지의 익명신고 게시판을 통해 투기의혹 관련 각종 제보를 받기로 했다.

정규식 도 감사관은 “조사를 통해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투기행위가 발견되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