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일자리 감소 IMF 때 보다 더 심각 재정,기업지원등 투 트랙 추진
- 지난해 4분기 고용률(61.3%) 전년 동기( 62.5% )대비1.2% 하락 심각
-지난해 12월 취업자수 138만5천명, 전년 동월 대비 3만3000명 감소
- 실업률대책 재정지원 통해 고용감소세 차단, 기업지원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

경북도청
경북도청

경북도내 실업률이 지난 1997년 12월, 대한민국 국가부도 위기에 처했던  IMF 때 보다 더 심각 하다는 지적이다.

국내 외환위기는 1980년 중반부터 이어진 호황기가 끝나고, 기업들의 줄도산으로 실업률이 증가해 민심이반으로 정권 교체도 이뤄졌다.

이처럼 국가 부도 사태보다 더 심각한 코로나 19 영향으로 기업은 물론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휴,폐업 등으로 전국적으로 일자리가 줄어들었다.

경북도청

경북도는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 일자리 회복으로 재정지원 사업과 기업성장 일자리 사업을 투 트랙으로 추진한다.

道는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 고용 감소세를 차단하고, 기업지원 일자리 사업을 확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성장 동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이달부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코로나 희망일자리 사업과 청년愛수당 등 각종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을 집행한다.

기업지원 일자리 사업 확대로 구미등 국가산단과 대기업 이탈, 전자산업 침체로 인해 고용위기를 겪는 김천·구미·칠곡지역을 중심으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경북도는△구미 상생형 일자리 및 스마트 산단 조성사업△김천의 국가 융복합혁신클러스터△칠곡의 전기 자동차 부품 혁신벨트 등 산업정책과 연계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일자리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지역 고용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자동차 부품 산업이 분포된 경주ㆍ영천ㆍ경산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혁신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은 수입 의존도가 높아 이로 인해 내연자동차 부품생산업체가 다수인 경북은 향후 수출량 감소가 예상되는 만큼 자동차 산업 체질개선을 추진한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일자리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경북형 기업수요 공모 패키지 사업’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현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기업이 직접 일자리 사업을 제안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이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살려내는 것이 절체절명의 과제로 올해 재정지원 일자리와 기업성장 일자리 정책을 투 트랙으로 추진해,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용 감소세를 차단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으로 경북지역 지난해 4분기 고용률은 61.3%로 전년 동기 62.5%보다 1.2%로 하락했고, 지난해 12월 취업자수는 138만5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만3000명 감소했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 두 번째로 큰 감소폭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