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 연구 미술사적 가치와 규모가 크고 조형도 우수

구미 대둔사 대웅전
구미 대둔사 대웅전

문화재청이 지난해 말 구미 대둔사 경장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경장은 대둔사 불교 경전을 넣어두는 상자로 인조 8년(1630)에 제작한 불교 목공예품으로 제작 시기뿐만 아니라 제작자 등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귀중한 사료(史料)로 주목받고 있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 목공예 연구 미술사적 가치와 규모가 크고 조형도 우수해 조선 후기 불교 목공예의 편년과 도상연구 기준으로 보물로 지정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다.

일부 보수되고 개체 된 부분은 있지만, 제작 당시의 문양과 채색 기법을 대부분 그대로 간직해 당시의 채색기법 연구 및 선묘불화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로 이중 사천왕도는 17세기 선묘불화의 유일한 사례로 주목된다.

대웅전 삼장 보살도
대웅전 삼장 보살도

사천왕도는 좌우 경장 문짝 안쪽에 각각 2구씩 그려진 사천왕상 배치를 통해 원래부터 한 쌍으로 제작돼 대웅전의 불단 좌우에 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구미시는 이를 계기로, 그 동안 일반인에 잘 알려지지 않은 구미 문화재의 숨은 가치를 재조명하고, 전시ㆍ교육ㆍ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용사업을 통해 구미시민의 역사와 정체성 정립에 온정성을 쏟아나갈 방침이다.

한편 구미 대둔사는 구미시 옥성면 옥관리소재 전통사찰로, 446년 화상 아도(阿道)가 창건한 후 1231년(고종 18) 몽골족의 침략으로 불타버린 뒤, 충렬왕 때 왕자 왕소군(王小君)이 출가해 중창한 사찰로 국가문화재 보물 3점을 보유하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