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내년 초 증설 여부확정후 착공계획
사업비 350억원 공사기간만 5~7년 걸려

구미자원화 시설 쓰레기 야적장 불이 8일만에 꺼졌다.

그러나 이불로 산동면 인근 주민들과 구미 4확장단지 등 대단지 아파트 2만6천여명  주민들은  창문도 열어놓지 못한체 심한 악취와 연기에 시달려야 했다.

특히 이곳 화재발생시 나오는 연기는 일반 목재등 소각시 나오는 연기와 달리 각종 인체에 유해한 폐기물이 타면서 나와 발암물질인 다이옥신등도 나올수 있어 인근 주민들의 건강도 우려된다.

이불로 피해를 피해를 당한 주민들은 구미시를 상대로 민형사상 책임과 함께 손해배상도 청구할 방침으로 불은 꺼졌어도 민원은 앞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이처럼 불이 나자  이곳 화재는  의성 쓰레기산 화재 축소판이란 지적도 나온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 소각로 처리 용량은 하루 200톤. 시는 반입된 재활용품과 생활쓰레기를 선별해 재활용이 불가능한 가연성 폐기물은 소각하고, 비가연성과 소각 잔재물은 매립하고 있다.

문제는 매일 나오는 가연성 폐기물이 200 톤을 훨씬 넘는 바람에 계속 쌓이고 있다. 미처리 쓰레기가 2016년에는 하루 70톤에 달했고, 지금도 가구 소파 등 대형폐기물을 중심으로 매일 30여톤이 쌓인다. 화재 직전까지 쌓인 가연성폐기물은 1만7천톤에 달했다.

이처럼 갈수록 쓰레기 양이 불어난 상황인데도 구미시는 증가할 쓰레기 처리용량에는 앞으로 향후 100톤 처리용량 처리 시설을 계획하고 있어 이는 구미시의 근시안적 행정에다 뒷북행정 이란 지적이다.

구미시는 당초 소각로 하루 300톤 처리 용량을 계획했으나 예산과 환경부 협의 등의 과정에서 200톤으로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각로 용량 문제를 2015년 시의회를 중심으로 본격 제기됐으나 구미시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묵살했다.

이후 미처리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이자 지난 2018년 송용자 의원은  다시 이 문제를 제기해 그 제사 구미시는 2019년도 예산에 타당성 조사 예산 2,200만원을 반영했다.

증설 필요성이 인정됨에 따라 구미시는 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내년 초 증설 여부를 확정하고 착공할 계획이지만 공사기간만 5~7년이 걸리고, 사업비도 350억 원 가량 들어 제때 추진될지 미지수다.

이러한 구미시의 늑장행정 대처로 산동면 등 쓰레기장 인근 주민들은 또 불이 날까 시름은 날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