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화보다 2명 적은 확진자 특별재난지역 제외 이례적 주장

구미상공회의소는 17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구미등 경북전지역을 재난특별지역으로 선포해야 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중 추가로 구미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정했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 사태에 대해 감염병으로는 처음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상황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줬지만 경북 전역이 아닌 일부만 지정돼 추가지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경상북도는 인구 266만명에 1,169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대구를 제외하면 다른 15개 시·도 전체보다 경북이 확진자가 훨씬 더 많은 심각한 상황에서 경북전체 수출의 62%를 차지하는 구미가 빠진 것은 참으로 이해할수없다고 지적했다.

확진자 수만 보더라도 봉화 61명, 구미 59명으로 단 2명 차이에 불과해 구미시가 빠진것은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구미는 3천여개 기업과 10만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대한민국 최대 내륙 수출공단으로 삼성전자와 엘지디스플레이, 엘지이노텍 등 주요 대기업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조업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며,이중

삼성전자는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한시적이지만 베트남에서 구미 물량의 일부를 생산할 계획임에 따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 위축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매출 감소 직격탄을 맞은 많은 기업과 소상공인은 긴급 경영안정자금 대출로 극도의 어려움을 견뎌내고 있지만 이마저도 자금이 부족해 겨우 예약 대기 중인 업체가 부지기수로 구미 특별재난 지역 선포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사는 피해 복구비의 절반을 국비에서 지원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생계비와 주거안정비용, 사망·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도 국가가 70% 부담하며, 공공요금 감면혜택도 주어진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