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갱년기 의심된다면 증상 개선에 좋은 음식이 필수

중년 여성이라면 누구나 크고 작은 갱년기 증상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성 갱년기 증상은 30가지나 될 정도로 다양해 자신에게 일어나는 신체, 정신적인 변화가 갱년기로 인한 것인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다반사다.

갱년기로 인한 주요 증상 중 심리 변화로는 ▲감정 변화▲우울감 ▲초조함 ▲조울증 ▲짜증 ▲예민함 ▲잔소리가 심해짐 ▲잦은 눈물 ▲자신감 상실 ▲삶의 의욕 저하▲ 소외감▲기억장애 ▲불안감등이 있다.
 
신체적인 변화로는 ▲안면홍조 ▲식은땀 ▲빈맥 ▲손발저림 ▲빈뇨감 ▲잦은 두통 ▲코골이 ▲다한증 ▲소화불량 ▲변비 ▲수면장애 ▲건조한 피부 ▲어지러움 ▲체온조절의 어려움 ▲근육통▲질 건조함 ▲요실금 ▲복부팽만감 ▲페중증가 ▲유방통증▲ 생식기 통증▲성욕 감퇴 ▲요통▲ 발한▲피로감 ▲약해진 손톱 등이 꼽힌다.

이처럼 30여가지 증상증 14개 이상이 해당될 시 갱년기 증상으로 보고있다.

갱년기 증상은 중년 여성의 심신을 괴롭히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중년 여성들은 평소 갱년기 극복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갠년기 증상에 좋은 식품은 홍삼으로 홍삼은 갱년기로 인한 각종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신경 써서 챙겨먹는 것이 좋다. 

실제로 서석교 세브란스 병원 연구팀이 요실금, 안면홍조, 발열 등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12주 동안 홍삼을 복용시킨 결과, 갱년기 증상이 3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홍삼정과 홍삼 엑기스 등 다양한 유형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홍삼의 효능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홍삼을 구매하기 전 제조방식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다.
 
홍삼의 제조방식은 크게 ‘물 추출’과 ‘전체식’으로 나눌 수 있다. 물 추출 방식은 홍삼을 뜨거운 물에 장시간 달여 진액을 얻는 제조법으로, 홍삼이 가지고 있는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만 추출된다.
 
이와 반대로 전체식 홍삼의 경우 홍삼을 통째로 갈아 제품화하기 때문에 영양소의 손실이 거의 없다. 특히 전체식 홍삼은 물 추출 방식에서는 버려졌던 ‘홍삼박(홍삼건더기)’ 속 영양분까지 모두 섭취가 가능해 홍삼의 모든 영양성분을 남김없이 섭취할 수 있다.
 
갱년기는 개인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무작정 참고 넘기기보다는 운동과 모임 등 대외 활동을 활발히 이어나가고 홍삼과 같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