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재조명으로 단 하나의 지역 명소탄생

국가지정 문화재로 예고된 김청 구성면 방초정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46호인 방초정이 11월14일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예고 돼  30일간 예고기간을 거쳐 지정될 예정이다.

김천 방초정은 연안이씨(정양공) 집성촌인 구성면 상원리 원터마을 입구에 있는 정자로 1625년(인조3) 방초(芳草) 이정복(李廷馥)이 선조를 추모하기 위해 자신의 호(號)를 따 건립한 정자이다.

방초정은 정면 3칸, 측면2칸 규모로 2층 누각 중앙에 1칸 크기의 온돌방으로 중앙의 온돌방 사면은 모두 창호를 바른 분합문으로 구성돼있다.

건축 수법이 대체로 조선후기 양식으로1788년 정자가 중건될 당시 모습을 그대로 유지한체 보존상태도 양호해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으로 높은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현 정자의 중건 인물이 영·정조 때 영남 노론 학단을 대표하는 유학자인 이의조의 정자란 점에서 역사적인 가치는 높다고 할수있다.

방초정 앞 ‘최씨 담’은 현재까지 알려진 국내 지당 중 방지쌍원도의 전형을 간직한 유일한 정원 하수구로 마을 오,폐수를 재처리 여과하는 수질 정화시스템인 친환경적 기능도 함께 갖춰 공학적,학술적 가치도 매우 높다고 할수있다.

특히, 최씨 담(연못)에는 임진왜란에 최씨 부인이 왜병들에게 쫓기어 친정에서 시댁으로 오다가 정절을 지키려 이 못에 투신하였다는 슬픈 전설도 전해진다.

김천시는 김천금릉빗내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방초정이 국가무형문화재로 또 다시 지정예고 돼 문화재 활용을 통한 관광수요 창출 및 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갖추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