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강력 반발 효율성 편의성 무시한 내년총선 선거용 일축

남북내륙철도 사업노선도

최근 장세호 전 칠곡군수의 김천에서 출발할 남북내륙鐵 출발역을 두고  칠곡 북삼역 발언에 김천시 가 발끈했다. 

김천시는 이런 무책임한 발언 은 효율성 과 편의성을 무시한 내년 총선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비판 했다.

김천시의 반발은  장세호 전 칠곡군수(더불어민주당 고령·성주·칠곡 지역위원장)이 지난 23일 “남부내륙고속철도 출발지를 김천에서 칠곡군 북삼역으로 변경해야 한다”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역시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언급한 것이 발단이 됐다.

특히, 북삼역 출발은 지난 2016년 경 검토한 적이 있으나 거리상 김천역에서 출발보다 20km가 더 늘어나 경남 지역민들이 선호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실현성이 없는 사업으로 단정지었다.  특히, 출발지가 북삼역이 될경우 수서~문경 구간에 이어 예타 확정된 문경~김천 구간과 연결이 불가능해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소식이 전해지자  김천지역 시민들은 일부 정치인들이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역민의 환심을 사기 위해 벌인 한심한 작태”라며 애써 무시하는 태도다.

김천시는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김천역에서 출발해서 거제시까지를 예타면제사업으로 확정한 것인데, 국가의 효율적이고 국민 편익적인 부분을 무시하고 일부 정치인이 개인적 욕심을 주장하는 것은 합당치 않은 처사로 보고있다.

김천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 구미시민들은 칠곡북삼역이  출발역이 될경우 북삼은 구미공단 과 김천보다 가까운것은 물론  KTX 김천역 정차로 불만이 많은 구미시민들도 김천보다 북삼출발역을 선호할 것이라고 말한다.

구미상의 관계자는 “구미공단등 구미시민들의 역이용률등을 감안할때 KTX 정차는 물론 남북내륙철도 시발역을 북삼으로 결정해야 한다며 구미시민들도 김천출발역은 이치에 맞지않다”고 말했다.

정부의 예타면제사업  대상도

한편 남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은  정부가 포화 상태인 경부고속철도의 수송 부담을 분산하는 효과와 경북내륙과 남해안 공업지대를 연계해 산업물동량의 수도권 이동이 빨라지고 내륙관광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2016년 ‘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추진 예산 120억원이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등 포함된후  지난 2016년 상반기 남부내륙고속철도(170.9km, 5조 7,864억원, 단선전철)는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 될 계획이었다.

특히,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은  중부내륙철도(이천~충주~문경, 94.8km, 단선전철, 20,962억원)와의 중간 경유노선인 문경·경북선(문경~점촌~상주~김천, 73.0km, 단선전철, 13,714억원)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돼  이사업추진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정권교체후 예타면제사업에서도  축소됐다.

당시 경북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김삼선(金三線)이란 이름으로 1966년 11월 박정희 대통령이 직접 기공식에 참석했던 사업으로서 경제성(B/C)에만 연연하지 말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2016년도에는 차질 없이 사업에 착수 할것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왔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하는 즉시‘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예산이 집행이 가능토록 2016년 예산(안)에 30억원을 별도로 편성하게됐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