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통합공항 이전 군위.의성 군민들 사활 걸어

연내 이전발표할 대구 공항

연내 발표예정인 대경 통합 공항 이전지를 놓고 의성과 군위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처음에는 전투기 소음피해로 반대하던 양 지역이 현재는 서로 유치하겠다고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공항이전시는 이전지역 주민들도 고려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통합공항은 민항이 중요해 민항 이용객이 많은 대구 시민들의 접근성과 구미공단 수출기업들의 항공물류 소송이 용이한 지여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있다.

특히, 구미공단 반도체등 전자제품 을 공항까지 수송시는 수송과정에서 불량품 발생 예방으로 저속 차량을 운행해 구미공단과 너무 멀거나 도로구조상 굴곡이 심한 장거리 입지는 항공물류 운송상 부적합 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공항이전 영향력을 가진 대구시와 국방부,경북도는 이런 사항을 고려해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공항을 전투기 위주보다 민항기 중심 이전 계획을 세워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는 향후 님북간 평화무드 지속으로  통일될시는 전투기보다 해외 여행객 이용과 구미공단등 수출업체들의 항공물류 수출등 민항기 이용량이 늘어나 구미공단 수출업체들의 운송비 절감등에도 크게 기여할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공항이전시는 대구시민들과 구미공단등 인접지역 기업체들의 물류수송시 접근성이 좋은 지역으로 이전하는게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공항이전환영 현수막

◇ 공항 이전지유치 의성,군위 사활

올해안 발표할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놓고 의성,군위군이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의성군과 군위군은 공항유치위원회까지 결성해 전방위로 활동하고 있다.

무엇보다 양군은 통합공항 이전지로 구미5공단 등 구미공단 항공물류 수송지 적지로 평가하며 반드시 통합공항은 자신의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며 대대적 홍보전에 돌입했다.

의성군은 “대구·경북이 상생할 수 있는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 공동후보지’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로 선정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전국 기초단체 가운데 ‘소멸 위기 1호’로 지목된 의성군이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의 어려움을 탈피하려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단일 후보지로 군위군 우보면이 최종 선정시엔 인접 자치단체에 미치는 전투기 소음피해 영향 등으로 군민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양 지역이 겹쳐 있는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 유치가 안될시 분쟁도 거론했다.

특히, 통합신공항은 대구와 경북의 기존 항공수요를 충족하는 동시에 구미공단 등 해외수출 물량을 운송할 중부권 항공 관문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거점공항으로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해 구미공단 연계성도 강조했다.

이러한 양 자치단체간 공항유치 열기속에서도 대구시민들의 민항 이용 고객과 구미 공단의 물류수송 대책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통합공항 이전에 의성군 더욱 적극적

의성군은 지난 설 연휴에는 관내 18개 읍·면에 53개의 현수막을 게시해 귀성객과 군민들에게 공항유치의 필요성을 홍보한후 본청과 사업소, 직속기관, 18개 읍·면에 대구공항 통합이전의 접근성과 확장성, 향후 주민들이 받게 될 지원 사업 등 전반적인 사항을 안내한 배너를 청사 입구에 설치 완료했다.

대구 신공항이 의성이 아닌 군위군 우보면으로 갈 경우 후보지 반경 20㎞ 이내에 춘산면과 가음면, 금성면, 봉양면 일부 지역이 전투기 소음피해가 예상되지만 해당지역은 이전부지 주변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국가차원의 지원과 보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이처럼 대경 통합신공항에 목을 매는 것은 공항유치시 12조9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2만명의 일자리 창출과 5조5천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등 엄청난 경경제적 파급효과로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소멸 위기 1위라는 의성군의 오점을 벗어나려면 반드시 신공항을 유치해 ‘사라지는 의성'이 아닌 ‘살아나는 의성’되도록 해야한다"며,"이를 위해 우리군은 전행정력을 동원해 대구통합공항 유치에 사활을 걸 것”이라고 말했다.

공항이전시 지역경제파급효과

 ■수수방관하던 군위군도 적극 가세

군위군은 애초에는 가축사육 등 소음피해에 반대했지만 지금은 사정이 달라졌다.

처음에는 군 비행장이 들어서면 소음피해를 우려, 군수까지 성토했지만 최근에는 이전시 군 발전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사업이란 판단 아래 적극적 찬성쪽으로 선회했다.

공항 이전시 주민들은 7조원대사업 추진으로 13조원의 생산유발효로 12만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함께 토지보상비등 5천억원에 달하는 공항 이전 지원사업비에 매료됐기 때문이다.

군위군도 의성군처럼 유치 불발시는 신생아 출산률 저하와 노령인구 증가 등 농촌인구 감소로 고향 소멸 위기감으로 당초 마을보존차원에서 반대했지만 지금은 이전 쪽으로 돌아섰다.

이처럼 대구통합 공항이전사업은 애초 여론과 달리 현재는 지역 단체장및 지역 정치인들이 앞장서 지역 개발 효과라는 빅카드를 들고 나와 양 지역 모두 공항 유치에 불꽃튀는 경쟁체제에 돌입했다.

앞으로 대구시와 경북도,국방부는 속도감있는 공항이전 추진으로 지원위원회를 통해 주변 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뒤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심의·의결하고, 선정위원회는 이전 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해 2개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의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공항이전에 따른 경제적 분석결과 △경제유발효과 3조6,151억원△생산부가가치유발 효과 1조9,852억 원 △일자리창출등 취업유발효과 4만9,228명 △통합 신공항내 군부대 주둔인력 연간 예산지출 328억 원 △ 주둔부대원들 소비지출효과 1천515억 등 공항 이전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있지만 대구시와 경북도,국방부는 이전사업비로 8조원을 확정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