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400여명 참석 향수달래

구미꿈을 이루는 사람들은 쫄츠남을 개최했다.

꿈을이루는사람들 산하 구미마하이주민센터는 4월7일 캄보디아 ‘새해맞이 쫄츠남’ 을 개최했다.
쫄츠남은 우리나라 설날처럼 캄보디아 명절로 태양과 캄보디아가 수직선상에 있는 양력 4월15일을 새해의 시작으로 삼는다.

행사는 구미마하이주민센터가 주최하고 재한캄보디아 공동체가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 10회째다.

행사는 대구 경북에 거주캄보디아 결혼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들 약 400 여명이 참석해 타국생활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는 소통의 장도 마련 됐다.

식전행사로 탁발의식, 캄보디아 전통음식 시식, 전통게임, 전통댄스, 노래 와 교통사고로 의식불명인 폴린(25세, 남) 캄보디아 이주노동자를 위한 기금마련도 함께 진행했다.

또한 구미 영제한의원(원장 김경태)은 평소 몸이 불편해도 경제적 시간적 어려움으로 병원에서 진료 받기 힘든 이주노동자들에게 무료 한방진료를 열어 건강증진의 자비도 나누었다.

진오 스님은 “과거 한국도 많은 젊은이들이 독일 미국등으로 나가 외화를벌어 오늘날 한국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듯이 지금 한국에 와 있는 여러분이 캄보디아의 미래를 이끌어나간다고 생각한다며,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가지고 희망 가지주길” 당부했다

한편 꿈을이루는사람들은 탁발마라톤으로 유명한 진오 스님이2000년부터 경북 구미지역을 중심으로 이주노동자의 직장 내 폭력과 임금체불상담활동을 시작으로 현재는 구미마하이주민센터와 이주노동자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