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아리 2점, 대접 1점, 은수저 1세트 등 유물 출토후 사라져

400년된 고응석선생 미라

400년 된 미라가 발견된 구미 안동고씨 문중 이장중 문화재급 유물이 사라져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일 안동 고씨 문중 측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8일 영곡공파 안동감우공문중 선영인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에서 14대조 고식(1470~1530년 추정) 선생의 묘를 개장하던 중 다수의 유물이 출토됐다.

당시 고식 선생의 묘에서는 항아리 2점, 대접 1점, 은수저 1세트 등 유물이 발견됐다.

그러나 문중 측은 문화재급 유물이 사라진 사실을 뒤늦게 확인하고 지난 1일 묘 이장업체 대표 등을 상대로 경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안동 고씨 문중 한 관계자는 "문화재급 유물이 발견되면 묘 이장 업체의 경우 문화재청에 이런 사실을 신고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한 채 유물을 훼손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묘 이장 업체 대표 A씨 등을 조만간 불러 조사를 벌이는 한편 문중 측에 족보와 동의서 첨부를 요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인 조사를 통해 혐의는 인정돼 묘 이장 업체 대표를 소환해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안동 고씨 문중 선영에선 400여 년 전 두곡 고응척(高應陟·1531~1605) 선생이 미라 상태로 발견된 데 이어 4구의 미라가 추가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