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들 구미산업공동화 심화현상만 우려, 구미형일자리’로 극복, 김현권·김부겸 의원, 구미시, 경북도, 한국노총 구미지부 주최 국회 토론회벌여

토론회 기념촬영

더불어 민주당 김현권 의원 주최로 개최한 구미형 일자리 토론회가  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구미산업공동화 심화현상 극복으로 구미형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 시민 1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토론회는 지난 1월, 지역과 결합된 상생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가 첫 발을 내딛고 이를 계기로 여러 지방정부에서 지역 경제에 맞는 일자리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다.

구미시는 지역상생 일자리협의회를 조직해  구미형 일자리 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다가오는 지방소멸의 위기를 돌파하고자 구미시와 기업, 시민의 역량을 빠르게 모으고 있다.

하지만 토론회 결과 지역 경제침체등 우려목소리와 대기업 유치등 주장만했을뿐 구체적인 일자리 유치 방법등 알맹이가 없어 군불때기란 지적도 일고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현권 의원은 “구미형일자리는 일자리와 복지, 문화, 삶이 어우러지는 명품도시로 가는 첫단추”라며 “노사민정이 협력하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구미형 일자리의 성공적 탄생을 위해 역할을 다 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장세용 시장 도“구미가 처한 극심한 고용난과 일자리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질적 성장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하면서 “구미형일자리 성공을 위한 내재적인 동력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은 “구미의 경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에 노사상생의 노력으로 구미형일자리를 성공시킨다면 노동자 뿐만 아니라 구미시 자영업자 등 구미전반의 경제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구미는 산업도시의 잠재력과 인적 자원이 많기 때문에 지역상생형 일자리를 성공시킬 수 있다. 당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한국당 백승주의원은 “구미시민을 만나면 살려달라고 호소한다.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법안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구미시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 정책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구미형 일자리 조성 패널로 참가한 인사들

한편 토론회 패널로 참가한 사람은 김영화 경북대교수(국토균형발전위원), 박정구 구미상공회의소 사무국장, 양태준 한국노총 구미지부 사무처장, 산업통상자원부 박한기 지역경제진흥과 사무관,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 이은영 사무관, 배정미구미경제통상국장,김귀곤 금오공대 창의지식재산센터장등 과 공무원, 시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