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200MW급 국내 최대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경북도와 강동에너지등은 1조4천억원을 투자 친환경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 MOU를 체결했다.

경북도가 경주시 강동산업단지에 1조 4천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대 규모인 20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한다.
27일 도청에서 있은 협약식에는 경주시, ㈜강동에너지, ㈜네모이엔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서부발전㈜ 참석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하는 투자유치 MOU를 체결했다.

협약체결후 시행사인 ㈜강동에너지, ㈜네모이엔지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서부발전㈜와 협력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1차, 2차에 걸쳐 강동산업단지에 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이다.

㈜강동에너지 등은 사업시행과 운영에 경주지역 업체와 인력 등을 최대한 이용, 240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인재를 우선채용 한다.

발전소 건립후 한해 생산되는 전기는 연간 1,647GWh로 50만가구가 연간 사용 할 수 있으며, 경북도민 연간사용량의 1/2 규모로 경주시민이 5년간 사용 가능하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은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해 공기 중 수집한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도심 분산형 전력생산 시설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경북도 최초의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투자”라며 “남북교류확대로 동해안시대가 개막되면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이 유리한 경북은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수소경제의 중심지역으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과 부산 도심에도 건설되고 있는 발전효율이 높고 매연 등이 없는 청정에너지 생산시설로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시간이나 자연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